■ 서산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 가설건축물 축조·연장 신고필증 '무방문 제공'

[프라임경제] 충남 서산시는 지난 11일 성연면 다울관광농원에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5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위원들의 전문성과 역할 수행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이수진 서울시복지재단 고립예방센터장이 '사회적 고립 없는 서산시를 만드는 방법'을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이 센터장은 사회적 고립의 정의와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협의체 위원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윤대식 에이스운동과학센터 대표가 근골격계 질환 현황과 예방 운동법을 소개하며, 위원들에게 자기 돌봄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날 워크숍에 참여한 한 위원은 "사회적 고립으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었고, 주변 이웃을 돌아보게 된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지역 복지를 위해 헌신하는 협의체 위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살피고 함께하는 서산을 만드는 데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사회보장 서비스 제공을 위해 활동하는 민관 협력 기구로, 사회보장급여 제공과 관련한 심의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가설건축물 축조·연장 신고필증 '무방문 제공'
지난 2022년 11월부터 시행, 매년 500여 건 제공...민원인 편의 높여

충남 서산시는 가설건축물 축조·존치기간 연장 신고필증을 무방문으로 제공하는 무방문 교부 서비스가 연간 5백여 건이 제공되며 민원인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가설건축물 축조와 존치기간 연장 신고를 한 민원인은 등록면허세를 납부한 뒤 시청에 다시 방문해 신고필증을 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무방문 교부 서비스는 등록면허세 납부가 확인되면 우편이나 건축행정시스템(새움터)을 통해 신고필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시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등록면허세 전자 납부를 독려하는 한편, 납부 확인 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한 신고필증 교부를 가능하게 했다.
김동식 서산시 원스톱허가과장은 "무방문 민원서비스를 통해 불필요한 재방문을 줄이고, 보다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행정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