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슈거 소주의 대표주자 ‘새로’…출시 2년 만에 5억병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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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과당 없는 산뜻한 맛과 한국적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한 소주 '새로'가 출시 2년 만에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국내 소주 시장 판도를 바꾸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처음 선보인 '새로'

롯데칠성음료(005300)가 2022년 9월 중순 첫선을 보인 '새로'는 기존의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Zero Sugar)'소주로 산뜻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또한, 소주 고유의 맛을 지키기 위해 증류식 소주를 첨가했으며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했다.

'새로'는 한국의 멋과 아름다움을 담은 도자기의 곡선미와 물방울이 아래로 흐르는 듯한 세로형 홈을 적용해 한국적이며 현대적인 감성을 녹임과 동시에 투명 병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새로'는 '부드러운 목 넘김과 알코올 특유의 향이 덜해 마시기 편하다' 등의 평가를 받으며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출시 이후 4개월여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돌파했으며, 출시 7개월여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돌파했다.

'새로'의 상승세는 계속 이어져 2024년 10월에는 누적판매 5억병을 돌파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주의 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봄에는 진짜 살구 과즙을 더한 '새로 살구', 올봄에는 참다래 과즙을 더해 새콤달달한 맛을 살린 '새로 다래'를 새롭게 선보이는 등 제품군을 확대했다.

다채로운 브랜드 체험관을 통한 색다른 접근

또한, '새로' 출시 1주년을 기념해 2023년 9월 성수동을 시작으로 대전과 부산, 대구로 장소를 옮기며, '새로'의 독창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고, 올 3월 말부터 8월 말까지 서울 압구정에서 '새로구미가 만든 무릉도원에서 설탕과 근심, 걱정을 제로(Zero)화한다'는 콘셉트의 팝업스토어 '새로도원'을 운영 중이다.

'새로도원' 팝업스토어는 원래 3월 말부터 6월 말까지 운영키로 했었으나 '새로' 브랜드 체험 및 다이닝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과 주변 상권의 호응에 힘입어 8월 말까지 두 달간 연장 운영키로 했다.

특히,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지난 7월부터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에 '흑백요리사'의 '장사천재 조서형 셰프'와 협업해 선보이는 다이닝 체험을 더해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새로도원'에서만 맛볼 수 있는 조서형 셰프의 '유자 초계 국수'를 비롯해 '시그니처 다래 샤베트', '짜배기(언더락 소주) 새로 살구·다래'를 새롭게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브랜드 앰배서더 '새로구미'로 대표되는 개성 콘텐츠

'새로'는 한국의 전래동화부터 최근의 영화, 드라마에서 다양한 느낌의 매력적인 존재로 등장하는 구미호에서 따온 '새로구미(새로+구미호)'를 출시 때부터 브랜드 앰배서더 캐릭터로 선정하고, 제품 전면에 배치해 기존 소주 제품들과의 차별되는 이미지를 부여했다.

출시 초 구미호가 '새로'와 함께 '새로구미'로 다시 태어난 이후 에피소드 중심의 '소주 새로 탄생 스토리'를 시작으로 '새로'는 다양한 스토리를 담은 마케팅과 광고 캠페인을 이어 나가며, '새로'만의 독특한 세계관과 한국적 문화 요소를 담은 다양한 창작물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또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전국을 새로보자' 라는 콘셉트의 신규 광고를 통해 압구정, 전국의 숨어있는 명소와 어우러진 콘텐츠로 구성된 '전국을 새로보자'라는 신규 광고를 매달 두 편씩 선보였다.

이와 같은 '새로'와 '새로'의 다양한 캠페인은 2024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광고 시상식 중 하나인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와 같은 광고 시상식에서 수상하며 3관왕을 달성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Spikes Asia)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도 수상했다.

'새로 살구'는 살구 과실향을 맡는 구미호 일러스트를 삽입해 브랜드 연속성을 이어간 라벨 디자인, 한국의 전통적인 항아리를 연상하는 디자인과 물방울이 흐르는 듯한 세로형 패턴을 적용해 손에 쥘 때 독특한 촉감을 전달함과 동시에 고급스러움과 산뜻함을 강조한 패키지에 힘입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025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패키지 부문 본상을 받았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국내 소주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새로'가 제로 슈거 소주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주의 대표 주자로 자리 잡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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