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진주시가 관광브랜드 강화와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추진해온 '진주 하모 관광캐릭터 사업'이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가 주최한 '2025 제3회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에서 관광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진주시는 시의 상징을 관광캐릭터 '하모'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담아냈다. 이를 다양한 관광정책과 연계해 관광콘텐츠로 확장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진주시 관광캐릭터 '하모'는 2021년 공공미술 전시를 위한 캐릭터 공모를 통해 개발된 이후 진주시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공공미술 전시, 캐릭터 굿즈 제작, 하모스토어 운영, SNS 채널 운영 등 다채로운 사업을 통해 지역 관광자원과의 연계성을 강화해왔다.
특히 서울 올림픽공원과 프랑스 바이올렛 축제 등 국내외 주요 장소에 대형 하모 조형물을 설치·운영해 진주시 관광 브랜드의 대외 인지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진주시는 하모 캐릭터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에도 주력해 왔다. 다양한 하모 굿즈를 상품으로 개발해 하모 조형물을 방문하여 미션을 수행하는 '하모 나이트 미션 투어'와 진주시 주요 관광지를 순회하며 스탬프를 수집하는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운영해 MZ세대 및 가족단위 관광객을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으며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캐릭터 디자인 사용을 민간에 개방하고 사용료를 면제·감면하는 정책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캐릭터사업 활성화 참여를 유도하고 캐릭터의 민간확산 기반도 성공적으로 마련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번 수상은 진주시가 추진해 온 캐릭터 기반 관광정책이 전국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하모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진주를 누구나 찾고 싶은 매력적인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