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속] KT·LGU+·LG헬로비전 등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KT "전국 구축 아파트에 기가급 서비스 확대"

KT(030200)는 초고속인터넷 1000만 고객 달성을 기념해 차세대 기가 이더넷 스위치(New 5G-GES)를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New 5G-GES는 4 pair UTP(8가닥 꼬임 케이블)를 활용해 최대 5Gbps 속도의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는 장비다.

해당 장비는 주로 아파트 단자함에 설치돼 UTP 케이블을 통해 각 가정까지 초고속인터넷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UTP 케이블은 전류가 통하지 않도록 플라스틱으로 감싼 선으로, 일반적으로 전화선이나 LAN(근거리 통신망)에서 사용된다.

KT는 오는 23일부터 인천, 부산, 대구 지역의 구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장비를 우선 도입해 1Gbps 서비스를 시범 제공하고, 7월부터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기존 구축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2 pair UTP(4가닥)로 배선돼 있어, 1Gbps급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추가 장비 설치나 외벽 광케이블 공사가 필요했다. 현재 전국 아파트 중 약 26%(260만 가구)가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New 5G-GES를 활용하면 아파트 통신실의 기존 장비만 교체해도 1Gbps급 인터넷 제공이 가능하다. 외부 공사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장비 교체가 완료된 아파트 거주자는 1Gbps급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인터넷 상품 변경 신청이 필요하다. KT는 초고속인터넷 1000만 고객 달성을 기념해, 1Gbps 이상 신규 가입 고객에게 'KT 와이파이 7D' 및 '홈캠 안심' 서비스 이용료 무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LG유플러스, 부산대에 AI 기반 교육지원시스템 구축 지원

LG유플러스(032640)가 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와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글로컬대학30에 선정된 부산대의 AI 기반 교육환경 구축을 지원하고, AI·빅데이터 기반 서비스로 지역사회 발전과 인재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글로컬대학30은 교육부가 전국 30개 지역 거점대학을 선정해 지역과 대학의 상생,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추진하는 국책 사업이다. 

부산대는 'Edu-TRIangle이 만드는 새로운 미래교육도시'를 비전으로, 향후 부산교육대학교와의 통합을 통해 미래 교원 양성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다음과 같은 협력 과제를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AI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서비스 공동 개발 △LLM(대규모 언어모델)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활용 △AI 에듀테크 사업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실행 로드맵 기획 △산·학·연 공동연구 및 관심 분야 협력 사업 발굴 등이다.

앞으로는 AI 에이전트 기반 교육 관련 공동연구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부산 지역 AI 산업 활성화와 함께 학생 대상 실습 교육 및 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해 실무형 인재 양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LG헬로비전, '정보문화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LG헬로비전(037560)이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제38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에서 정보문화 유공자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정보문화 발전 유공 정부포상은 디지털 역량 강화와 역기능 해소 등 건전한 정보문화 조성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에 수여된다. 

LG헬로비전은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격차 해소와 안전한 이용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LG헬로비전은 청소년 대상 AI 윤리교육을 비롯해 어르신, 장애인, 자립준비청년 등을 대상으로 정보 접근성을 개선해왔다.

특히 2023년부터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시청자미디어재단과 함께 ‘바른 AI디지털 생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AI 활용법과 디지털 역기능 예방 교육을 진행해왔다. 지금까지 약 450명의 초·중·고 학생이 해당 교육을 이수했다.

올해는 서울시 13개 학교, 약 3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올바른 AI 활용법 △정보 편향 예방 △태블릿 기반 영상제작 등으로, 전문 강사가 직접 수업을 진행한다. 또 AI 창작물 공모전을 통해 전국 청소년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이밖에도 △저소득 가정 및 아동복지시설에 방송통신 인프라 구축 △자립준비청년 및 보호종료 아동 대상 통신비 지원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방송 서비스 개발 등 디지털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 국민연금공단 모바일 전자문서 서비스 제공

카카오(035720)가 국민연금공단과 협력해 카카오톡 기반의 모바일 전자문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제 따라 카카오톡 이용자는 별도 회원가입이나 앱 설치 없이 연금 관련 문서를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이용자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국민연금공단이 발급하는 △가입 내역 안내 △가입 신고 안내 △연금 수령 안내 △과오납 반환 통지서 등 약 70종의 전자문서를 알림톡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문서 열람 시에는 카카오 인증서를 활용한 본인 인증을 통해 보안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카카오는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 라이선스를 취득했으며, 지난해 4월 카카오톡 전자문서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현재 국세청, 한국교통안전공단, 여성가족부, 병무청, 주요 시중은행, 보험사 등 약 300개 공공 및 민간기관의 고지서, 통지서, 안내문을 카카오톡으로 제공하고 있다.

◆NHN벅스, 스타벅스 더양평DT점에 '사일런트 룸 by 에센셜' 오픈

NHN벅스(104200)가 스타벅스 코리아와 제휴를 맺고 스타벅스 더양평DT점에 감성 음악 브랜드 에센셜(essential;)의 철학을 담은 공간 '사일런트 룸 by essential;'을 오는 20일 오픈한다.


사일런트 룸 by essential;은 사색과 명상, 휴식을 콘셉트로 기획된 감각적인 공간이다. 남한강이 내려다보이는 통창 앞에는 'essential; + STARBUCKS' 대형 행잉 간판이 설치돼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풍경이 마치 배경화면처럼 연출된다.

공간에는 시간대별로 분위기에 어울리는 essential;만의 선곡이 흘러나온다. 아침에는 고요한 선율, 오후에는 햇살 가득한 멜로디, 저녁에는 재즈 음악이 어우러져 감성을 자극한다.

공간 오픈을 기념해 온·오프라인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오프라인에서는 20일부터 더양평DT점에서 3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사일런트 룸 by essential;’의 감성을 담은 북클립과 엽서를 선착순 증정한다. 또 오는 22일까지 사일런트 룸 관련 사진을 SNS에 게시한 고객 중 매일 100명에게는 북클립 각인 서비스도 제공된다.

온라인에서는 17일부터 20일까지 essential; 유튜브 채널에 ‘사일런트 룸 by essential;’에 대한 기대평을 남긴 고객 중 100명을 선정해 음료 쿠폰을 증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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