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R 카드] 삼성EA · 한국부동산원 외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건설 관련 업계는 여전히 국내외 시장을 크게 좌우하는 요소로 꼽힌다. 특히 1줄에 불과한 기사만으로도 엄청난 파장을 야기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이에 본지에서는 'E(E&C)·M(materials)·R(recycle) 카드'를 통해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삼성E&A(028050)가 에너지 분야 국내외 관계자들을 초청해 미래 에너지 기술과 혁신 기술을 공유하고 사업화 방향을 모색한다.

삼성E&A는 오는 20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GEC)에서 '삼성E&A 테크 포럼(SAMSUNG E&A Tech Forum)'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행사에는 사우디 아람코(Aramco), 엑슨모빌(ExxonMobil), 페트로나스(Petronas) 등 글로벌 발주처를 비롯해 하니웰 유오피(Honeywell UOP), 존슨 매티 (Johnson Matthey), 지다라 (Gidara), 넬(Nel), 카본 클린(Carbon Clean), 베이커 휴즈(Baker Hughes) 등 에너지 분야 글로벌 파트너사와 국내외 협력사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열리는 행사로, 삼성 E&A가 미래 신사업으로 낙점한 친환경 에너지 전환 분야 기술과 수행 혁신 등 회사의 기술역량을 잠재 고객들에게 알리고, 참여사들과 함께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기술의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Weaving Technology Threads, Delivering Excellence)'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에너지 전환 △친환경 △혁신 기술 △금융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기술 솔루션 발표와 패널 토론,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한국부동산원이 대구 관문시장에서 페트병 재활용 순환체계 구축 사업인 '플라스틱 Re-start 프로젝트' 사업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본 프로젝트는 폐자원의 재활용 문화 확산을 위해 인공지능 페트병 수거 장비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2023년부터 한국부동산원 본사, 경북대 등에 4대를 시범 운영해왔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16대로 확대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행정복지센터와 전통시장 등 시민들의 접근성이 높은 장소에 페트병 수거 장비를 설치해, 생활 속 분리배출 문화 확산과 플라스틱 재활용 참여를 유도했다. 인공지능 페트병 수거장비 '쓰샘 RePET'는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이노버스'사의 제품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투명 페트병을 자동 선별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는 방식이다.

페트병을 투입하면 개당 10원 상당의 점수가 적립되고, 누적된 점수는 애플리케이션 '리턴 쓰샘'을 통해 △현금 전환 △지역상품권 교환 △업사이클링(up-cycling) 제품 구매 등이 가능하다. 또 수집된 페트병의 수거 및 운반은 자활기업의 일자리 및 판로지원을 위해 대구 중구 및 수성지역자활센터와 연계해 수행한다.

유은철 한국부동산원 부원장은 "이번 프로젝트가 지역 전통시장까지 확대돼 더 많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분리배출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자원 순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S건설(006360)이 17일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서 유아이그룹과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초기 상용화를 공동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GS건설은 도심항공교통(UAM) 주요 섹터별 사업자들과 함께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업협력 구축을 주도한다. 또 유아이그룹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운항 및 항공정비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기체 운항안전 및 유지·정비 체계수립, 인력 양성 및 훈련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업무협약의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도심항공교통(UAM) 초기시장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부산광역시와의 협력 강화 △실질적 UAM 통합운용(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 운영 등) 체계 구축 △국내 도심항공교통(UAM)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중장기적 협력 모색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됐다.

GS건설과 유아이그룹은 국토교통부 및 지자체 주도의 UAM 시범사업에 공동으로 준비하고, 도심 내 안전한 운항을 위한 실제적 역량과 체계를 구축, 도심항공교통 초기 시장 진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나아가 단순 시범사업 참여를 넘어, 중장기적으로 국내외 도심항공교통(UAM) 시장 확장을 위한 공동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고 구체화할 계획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GS건설이 도심항공교통(UAM) 통합운영사업자이자 전략적 투자자로서 초기 시장에서 실행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라며 "유아이그룹과의 협력은 실질적인 운항사업 역량확보에 큰 시너지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굿윌스토어와 협력해 사내에서 '굿윌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굿윌 팝업스토어'는 17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이틀간 현대엔지니어링 본사 옥외주차장에 마련된 부스에서 진행된다.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에서 파견된 장애인 직원들이 임직원과 지역주민 대상으로 다양한 기증 물품을 판매하며, 판매 수익 전액은 굿윌스토어의 발달장애인 직원 자립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처음으로 굿윌팝업스토어를 운영해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하루 평균 매출 대비 약 3배의 성과를 거두는 등 현대엔지니어링 임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올해부터는 매년 정기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며, 행사 규모도 확대해 총 6개 부스에서의류, 침구, 생활용품, 주방용품, 식품 등 다양한 품목을 선보인다.

굿윌스토어는 기증품의 수거부터 분류, 가공, 포장, 판매까지 전 과정에 장애인 근로자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굿윌 팝업스토어는 임직원과 지역주민들에게 굿윌스토어의 취지와 사회적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장애인 고용 창출과 경제적 자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화(000880) 임직원 봉사단이 이달 13일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소재 사과농가를 방문해 '임직원과 함께하는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한화와 농협중앙회가 함께 추진한 이번 봉사활동은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지역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화 임직원 40여명은 경기도 연천군 임진농협 관내 사과농가에서 적과(열매솎기), 과원정비 및 농경지 정리 작업을 진행헸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박성준 한화 사원은 "비록하루 동안 짧은 시간의 도움이었지만 농가에 보탬이 되었길 바란다"며 "내손으로 가꾼 사과가 장차 가을이 되면 소외계층에 도움을 주게 된다고 하니 더 큰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영찬 한화 인사지원팀 팀장은 "한화와 농협이 함께 추진한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은 작년부터 진행돼 이번에 두 번째를 맞이했다"며 "이러한 활동이 정례화된다면 참여 임직원들에게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보람과 땀 흘리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화는 한화그룹 사회공헌 철학인 '함께 멀리' 정신을 바탕으로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 작년 10월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포레나도서관조성사업', '자립준비청년 지원 사업'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다.



금호건설(002990)이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보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오는 9월까지 '온열질환 ZERO 캠페인'을 전사적으로 전개한다.

이번 캠페인은 '전 직원이 함께하는 Safety&Health'라는 슬로건 아래 전국 모든 현장 근로자 및 협력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금호건설의 전국 49개 현장에서는 온열질환예방 교육 실시, 온열질환 예방 물품 지급, 건강 홍보 콘텐츠 제공 등 근로자 건강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활동이 진행된다.

특히 금호건설은 직업건강간호협회와 협력해 권역별 주요 4개 현장에서 특별 캠페인을 운영한다. 대상 현장은 △구미가스발전소 △청주사직3재개발 △춘천만천리2단지 △화성송산서측연결도로 등으로 각 현장의 특성과 근무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은 산업간호사로 구성된 전문 강사진이 △폭염의 정의 및 특보 기준 △온열질환 증상과 대응법 △응급상황 시 대처요령 △폭염 대비 3대 수칙(물·그늘·휴식) 등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근로자 맞춤 1:1 개별 건강상담도 함께 실시해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이번 캠페인은 근로자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홍보 콘텐츠도 제공된다. 온열질환 증상과 예방 수칙, 응급상황 대처 요령을 담은 책자와 고혈압·대사증후군·뇌졸중 등 고위험군 근로자를 위한 주의사항 책자 등이 전 현장에 배포돼 근로자들의 건강관리를 돕는다.



KCC(002380)가 베트남 등 해외 법인의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 KCC는 지난 14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건설사, 설계사, 시공사, 도료 유통대리점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베트남 현지의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를 높이고, 관련 기술의 우수성과 제품 경쟁력을 알리기 위해 KCC 하노이법인 주도로 진행됐다.  

KCC는 이번 세미나에서 △AI 기반 차세대 인캔(IN-CAN) 조색 시스템 'KCC Smart 2.0' △국내 최저 도막 두께로 화재 시 건물 붕괴를 지연시키는 내화도료 '화이어마스크' △자동차의 메탈릭·펄 색상을 가장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는 AI기반 자동차 보수용 컬러 솔루션 '칼라나비 플러스' △해양 생물 부착을 억제해 선박의 연료 효율과 내구성을 높이는 친환경 선박용 방오도료 등 KCC가 개발한 주요 기술과 제품을 소개했다.

특히 KCC의 AI 기반 차세대 조색 시스템 'KCC Smart 2.0'은 소비자가 원하는 어떠한 색상도 현장에서 5~10분 만에 구현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세미나에 참석한 많은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KCC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KCC의 기술력과 브랜드 경쟁력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동남아 전역으로의 판촉 활동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K디앤디(210980)가 실용적이고 편리한 주거 경험 가치를 제공하는 주거 브랜드 '에피소드 컨비니'의 첫 번째 지점 '에피소드 컨비니 가산'을 오픈했다.

SK디앤디에 따르면 해당 지점은 관리비, 공과금은 물론, 공용 공간의 주거 서비스가 월 임대료에 모두 포함된 합리적인 가격으로, 카드 결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가구를 비롯한 생활편의 시설이 완비된 전용·공용 공간, 온라인을 통한 간편한 계약, 홈 IoT 등 입주민들의 편리한 생활에 집중됐다.

에피소드 컨비니 가산은 지하 1층~지상 14층 2개동 총 195세대 규모로,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위치한다. 지하철 1호선 독산역 도보 7분 거리로, 가산·구로디지털단지역을 잇는 서울 디지털 국가산업단지 내 교통 요충지에 있어 직주근접 수요를 충족한다는 평가다.

전용 공간은 1인 가구용 싱글 타입(19㎡)1개, 2인까지 거주 가능한 더블 타입(30㎡)3개 등 총 4개 타입이다. 1인 가구용인 '싱글 A'와 거실을 공유하는 개별 룸 구조로 2인이 거주 가능한 '더블 A', '더블 B'는 모두가구가 완비된 풀퍼니시드(full-furnished)형태다. 이밖에 '더블 C'는 동일한 규모지만 가구가 구비돼 있지 않은 경제적 타입이다.

공용 공간은 △코워킹, 카페, 매거진 바 등 일과 일상생활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타운 컨비니 라운지' △홈시어터, 모임 등 입주민 간 네트워킹이 가능한 공유 거실인 '커먼 리빙룸' △운동, 휴식, 세탁 등이 가능한 '플레이그라운드' 등 생활 편의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직방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안전한 임대차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HUG '안심임대인' 부동산 매물 인증 서비스를 시행한다.

'안심임대인은 HUG에서 보증사고 이력이나 전세보증 가입 건수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한 임대인에게 확인서를 부여하여 임차인의 안전한 임대차 계약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강화하는 제도다. 

앞으로 직방에 안심임대인이 보유한 매물이 등록될 경우, 매물 목록과 상세 화면 상단에 안심임대인 인증마크가 별도로 표기된다. 임대인은 안심임대인 인증마크를 통해 매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임차인은 HUG가 인증한 임대인의 매물을 선택함으로써 전세사기 등의 거래 불안 요소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직방은 허위매물 근절을 위한 공공 협력 체계도 강화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과의 협력을 통해 지난 1월부터 오피스텔 매물을 대상으로 '부동산 중개대상물 인터넷 표시·광고 모니터링(이하 허위매물 모니터링)'을 시행해 왔으며, 지난 6월1일부터 직방과 호갱노노에 등록된 아파트 매물까지 모니터링 범위를 확대했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 "HUG와의 협업을 통해 부동산 시장에 만연했던 정보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거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직방은 국내 대표 중개 플랫폼으로서 건전한 부동산 거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 기회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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