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코리아휠, 스마트팜 공방속 보령 떠날까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충남 보령시에 있는 '자동차휠 생산 세계 8위, 국내 생상 1위'의 국내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인 코리아휠(회장 최훈)이 2007년 8월 보령시와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40여 년의 경기도 안산시대를 마감하고 세계를 향해 보령에서 현재까지 가동에 들어갔다.


(주)코리아휠은 현대·기아·쌍용자동차는 물론 미국 GM·일본 닛산·스즈끼·도요타·미쯔비시자동차 등에 스틸휠 생산라인을 돌리며, 하루에 스틸휠 2만개(한해 650만개) 등 각종 휠을 만들어 국내·외 자동차회사에 판매하고 있다.

이런 (주)코리아휠은 보령시가 스마트팜시설 원상복구 이행 명령(건축법 위반)을 내린 데 이어 산업입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는 등 법정 공방을 벌이는 등 갈등을 겪었다. 

이후 코리아휠(주) 최훈 회장은 지난 5월24일 대전시와 1170여억원 규모의 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2026년까지 보령시 주교면에 소재한 본사와 공장·연구소 등을 대전시 서구 평촌산업단지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보령시의 민간기업 중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주)코리아휠이 본사와 공장·연구소 등이 대전으로 이전하면, 이로 인해 인구소멸 고위험 지역으로 분류된 보령시의 인구 감소는 물론 세수 확보에도 큰 차질이 예상돼 위기에 놓인 보령시 지역경제에도 큰 타격이 있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스마트팜 건축과 관련해 보령시와 행정소송이 진행되는 것이 회사 이전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지만, 보령시의 안일한 행정 처리로 기업을 더 이상 운영할 수 없다는 입장 이어서 보령시민만 큰 피해를 보게 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주)코리아휠 최훈 회장은 프라임경제와의 인터뷰를 통해 "회사를 망가뜨리고 나를 범죄자로 만들었다. 보령시에 할 만큼 했다"면서 "스마트팜 양성화 시켜달라고 수 없이 얘기했지만 요리조리 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회사에 투자를 더 해야 하는데 보령시에는 더이상 투자할 수 없으며, 이런 행정을 하는 조직은 처음 봤다"며 "시장이 3번이나 와서 격려 및 축하하고 협조해달라 해서 농기술센터에 수억을 들여 스마트팜을 짓도록 투자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어 "이 설비가 불법인가. 내가 허가를 받아야 하는 거냐고 물었고, 당시 김 시장은 '이게 뭐 농사짓는 것도 아닌데 무슨 상관이 있겠나'고 얘기해 놓고, 어떤 사람이 전화로 민원 넣으니 철거명령을 갖고 나왔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보령 시민들이 제일 안타깝다. 직원들 상대로 대전으로 회사 이전에 대해 설문조사 했더니 90%가 따라간다고 했다. 직원과 가족들이 모두 가면 1300명이 대전으로 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보령 시민들은 왜 인구가 줄고,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는지 그것도 모르고 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우리 회사 하나 나가는 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보령시는 회사 하나 나가는 것인데 뭐 달라지는 거 있나 이런 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인이 시장한테 전화로 코리아휠 나간다는데 어떤 조치를 해야 하지 않냐고 했더니 그 회사는 보령에 투자를 많이 해서 못 나갈것 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러니 무슨 말을 더하겠냐"고 주장했다.


코리아휠 최훈 회장은 "보령시는 코리아팜이 127억원이라는 매출을 올렸다고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현제 코리아팜은 전혀 수익이 없는 형태로 미래농업생산을 위한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소로서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여러 대학이나 식품관련 기업들의 시험 재배장으로 쓰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코리아팜 시설 당시에도 충남도지사와 김동일 보령시장 등 각 관련 국장, 과장 등이 여러차례 찾아 권장을 했던 사업이기도 하다"면서, "스마트팜의 건축물이 불법이라는 이야기를 한번도 한적이 없다"며 당시 관련 공무원들의 직무유기를 꼬집기도 했다.

또한, "스마트팜은 코리아휠의 제조라인의 컨베이어 트롤리 도장라인에서 착안해 최 회장이 직접 설계에 참여해 개발했다"며, "국내 특허 18개, 국외 특허 3개 등 아랍권과 인도네시아, 몽골등의 특허도 현제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스마트팜은 지난 2019년 6월 비닐하우스 4동과 컨테이너 2동을 설치하고 딸기, 상추, 열무, 새싹 쌈 등의 농작물을 시험재배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밖에 웬만한 엽채류는 물론 딸기와 참외 등 과일류, 파프리카와 토마토 등 과채류, 당근과 비트, 고구마, 인삼 등도 재배 가능하다.


이에 대해 보령시 관계자는 "'스마트팜을 불법 시설물'로 판단했으며, 스마트팜용 비닐하우스 건축을 허가받지 않았고, 주력 업종인 자동차 부품 제조업 외에 스마트팜 업종을 추가하는 등의 산단 계약 변경을 하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두 차례 방문해 회사의 스마트팜 시설과 관련한 해결 방안을 협의하는 등 중재에 나섰고, 시도 협조하고 있지만 특별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았다"며 "소송 결과가 나와봐야 별도 대책 마련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행정소송 변론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소송 결과에 따라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시장이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있겠냐. 근본적으로 회사와 화해해서 보령에 있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대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해서 바로 가는 거 아니다. 민원 해결하고 대책을 세우고 불편한 사항이 있으면 해결해서 보령에 있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아휠 최훈 회장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를 운영하고 있지만 오래전부터 인류의 미래가 농업에 있다고 확신해 왔다"며 "대한민국의 농업발전을 위해 세계 최고의 스마트팜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편안하고 건강한 미래농업을 위해 100평짜리 스마트팜 1만동을 짓는게 목표다"라면서 "여기에서 생산되는 모든 것 들은 식품관련 대기업과의 계약을 통해 전량 매수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보령시는 지난 2021년 10월 제3자의 민원 제기로 인해 (주)코리아휠에 스마트팜 철거 행정명령을 내리고 형사 고발했다. 이에 회사 측도 행정소송을 제기해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으며 오는 7월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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