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수가' 162km 준영 대표팀 충격 낙마…마무리가 사라졌다, '하이 레버리지' 상황 누가 책임지나?

마이데일리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라일리 오브라이언./게티이미지코리아

[마이데일리 = 김경현 기자] 충격이다. 2026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BC)에서 한국 대표팀 마무리 투수로 뛸 예정이었던 라일리 준영 오브라이언(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이 부상으로 낙마했다.

KBO 전력강화위원회는 19일 "부상으로 인해 WBC 참가가 어려워진 오브라이언을 대체할 선수로 김택연(두산 베어스)을 확정하고 WBC 조직위에 선수 교체 승인을 요청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1995년생 오른손 투수 오브라이언은 2017 메이저리그 신인 드래프트 8라운드 229순위로 탬파베이 레이스 유니폼을 입었다. 이후 신시내티 레즈-시애틀 매리너스를 거쳐 세인트루이스에 합류했다. 통산 성적은 52경기 3승 2패 6홀드 6세이브 평균자책점 3.55다.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라일러 준영 오브라이언./게티이미지코리아

지난 시즌 커리어하이를 썼다. 42경기에서 3승 1패 6홀드 6세이브 평균자책점 2.06을 기록한 것. 올 시즌도 세인트루이스 불펜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전망.

최고 시속 101마일(162.5km/h)까지 꽂히는 빠른 공이 장기다. '베이스볼 서번트'에 따르면 평균 구속이 98.0마일(157.7km/h)이다. 빅리그 상위 5%에 해당한다. 포심이 아닌 싱커이기에 더욱 파괴력이 크다.

오브라이언은 한국인 어머니와 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WBC는 국적 조건이 느슨하다. 부모 혹은 자신이 한국 국적을 갖고 있다면, 한국 대표팀으로 합류할 수 있다.

대표팀에서 마무리로 뛸 예정이었다. 류지현 감독은 "오브라이언은 MLB에서도 가장 강력한 공을 던지는 선수다. 보직은 마무리로 생각하고 있다. 마무리 이전에 경기 후반, 7회부터 9회 사이에 팀이 가장 필요할 때 그 시기에 오브라이언을 투입시킬 준비를 할 계획"이라고 했다.

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2026 WBC 대표팀 기자회견'에서 류지현 감독과 조계현 전력강화위원장(왼쪽)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마이데일리

부상이 덜미를 잡았다. 오브라이언은 최근 불펜 피칭 도중 오른쪽 종아리 근육 염좌 부상을 당했다. 현재 공을 놓고 부상 부위를 관리 중이다. 오브라이언은 18일 'MLB.com'을 통해 "어제보다 오늘 상태가 더 좋아졌다. 오래 끌 부상은 아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류지현호는 선수 교체를 택했다.

이제 새로운 마무리를 찾아야 한다. 현재 대표팀 불펜에는 고우석(디트로이트 타이거즈 산하 마이너), 박영현(KT 위즈), 조병현(SSG 랜더스)이 유력한 후보다. 교체 선수로 합류한 유영찬(LG 트윈스), 김택연도 중요한 상황에 투입 가능하다.

공은 고우석이 가장 빠르다. 마이너리그에서 150km/h를 넘나드는 공을 뿌렸다. 조병현도 고우석에 버금가는 공을 던졌다. 안정감도 훌륭한 편.

마이매미 말린스 시절 고우석./게티이미지코리아2025년 10월 11일 오후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린 '2025 신한 SOL Bank KBO 포스트시즌' 삼성 라이온즈와 SSG 랜더스의 준플레이오프 2차전 경기. SSG 조병현이 9회초 구원등판해 역투하고 있다./마이데일리

국제대회 활약상은 박영현이 가장 뛰어나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비롯해 2024 프리미어 12, 2025 NAVER K-BASEBALL SERIES에서 주요 구원 투수로 뛰었다. 패스트볼 구위만 따지면 국가대표 중 제일이다.

중요 조건은 강심장이다. 류지현 감독은 마무리를 9회에만 올리지 않는다. 앞선 언급으로 보아 마무리는 7회 이후 '하이 레버리지' 상황에 등판할 전망이다. 그만큼 평정심과 구위가 받쳐줘야 한다.

KT 위즈 박영현./KT 위즈

이제 대회까지 한 달의 시간도 남지 않았다. 3월 5일 체코전을 시작으로 1라운드가 펼쳐진다. 한국의 새로운 마무리는 누가 될까.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럴 수가' 162km 준영 대표팀 충격 낙마…마무리가 사라졌다, '하이 레버리지' 상황 누가 책임지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