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지인사이드·세인이엔에스 'TAG' 결합형 스마트 공장 구축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씨지인사이드(대표 박선춘)는 스마트팩토리 전문 기업 세인이엔에스와 손잡고 차세대 제조 솔루션 사업화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13일 '생성형 AI 기반 스마트팩토리 AI 멀티 에이전트(Multi-Agent) 솔루션'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의 핵심은 씨지인사이드의 독자 기술인 'TAG(Table Augmented Generation, 테이블 증강 생성)' 적용이다.

기존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은 문서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를 찾는 데 특화된 반면, TAG 기술은 스마트팩토리의 핵심인 MES(제조실행시스템)나 PLM(제품수명주기관리) 내 복잡한 테이블과 수치 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한다. 국내에서 RAG와 TAG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에 적용하는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통해 현장 작업자는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 공정 내 복잡한 통계 데이터와 수치 기반 리포트를 AI와 자연어로 주고받을 수 있다. 실시간 공정 제어가 가능해지는 셈이다.

양사는 제조 현장 노하우와 AI 기술을 융합해  △AI 멀티 에이전트 기획 △데이터 최적화 △프롬프트 튜닝을 통한 결과값 정밀화 등을 추진한다. 씨지인사이드 AI 에이전트는 제조 현장의 수많은 변수를 계산·예측해 최적의 생산 스케줄링과 품질 관리 대안을 제시하는 파트너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박선춘 씨지인사이드 대표는 "기존 생성형 AI의 수치 계산 취약점을 TAG 기술로 보완해 제조 데이터에 특화된 고성능 솔루션을 선보이게 됐다"며 "스마트팩토리의 지능화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신도철 세인이엔에스 대표는 "정밀한 현장 데이터를 AI가 정확히 이해함에 따라 고객사들에 차원이 다른 공정 관리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씨지인사이드는 IBK기업은행(024110)의 창업 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구로 11기 육성기업으로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대표 전화성)가 함께 육성을 맡았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씨지인사이드·세인이엔에스 'TAG' 결합형 스마트 공장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