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제약바이오] 동아ST·크리스탈파이, 면역·염증 치료제 공동연구 MOU 체결 外

시사위크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전문의약품 및 연구개발 부문 자회사 동아ST가 크리스탈파이와 면역 및 염증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동아ST 본사 전경. / 동아제약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전문의약품 및 연구개발 부문 자회사 동아ST가 크리스탈파이와 면역 및 염증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동아ST 본사 전경. / 동아제약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동아ST, 크리스탈파이와 면역 및 염증 질환 치료제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동아ST는 인공지능(AI) 신약개발 기업 크리스탈파이와 면역 및 염증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크리스탈파이의 AI, 양자물리학, 자동화 로보틱스 기술이 융합된 지능형 자동 신약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진행된다. 양사는 플랫폼을 활용해 면역 및 염증 질환의 신규 타깃을 발굴하고, 퍼스트 인 클래스(혁신 신약) 및 베스트 인 클래스(계열 내 최고 약물) 후보 물질을 탐색할 계획이다.

동아ST 측에 따르면 크리스탈파이의 플랫폼은 AI의 속도와 생성 능력, 로봇 기반 자동화 실험의 정확성을 결합해 신약개발 속도를 높이고 탐색 가능한 화학적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크리스탈파이의 플랫폼을 통해 △딥러닝 기반 분자 설계 △약물-표적 상호작용 예측을 위한 양자물리학·분자동역학 시뮬레이션 △자동화된 화학 합성 △후보 물질의 핵심 약리학적 특성 실험 검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아ST는 △후보물질 타당성 평가 △약효 및 안전성 검증 △전임상 및 임상 개발 전략 수립 등 전체 연구개발 과정에 참여한다. 향후 파이프라인 확대와 상업화 가능성에 대한 검토도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박재홍 동아ST R&D 총괄 사장은 “동아ST는 저분자 화합물 중심의 신약 개발에서 표적단백질 분해제(TPD), 바이오의약품, 항체-약물접합체(ADC), 유전자 치료제 등으로 연구개발 영역을 전환하고 있으며, 이번 협력이 전환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크리스탈파이 AI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통해 차세대 면역·염증 질환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크리스탈파이는 2015년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의 양자물리학 전문가들이 설립한 기업이다. 생명과학 및 신소재 분야에서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글로벌 제약사들과도 활발히 협력 중이다. 동아ST는 크리스탈파이와 함께 미국 보스턴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약개발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동아ST는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잠재적 미래가치가 있는 기술 및 플랫폼 발굴, 시장 조사 및 네트워킹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CMG제약, 식물성 레티놀 이너뷰티 ‘맛있는 레티놀C 멜팅’ 출시

CMG제약이 식물성 레티놀 이너뷰티 제품 ‘맛있는 레티놀C 멜팅’을 출시했다. / 차바이오그룹
CMG제약이 식물성 레티놀 이너뷰티 제품 ‘맛있는 레티놀C 멜팅’을 출시했다. / 차바이오그룹

차바이오그룹의 CMG제약은 식물성 레티놀 이너뷰티 제품 ‘맛있는 레티놀C 멜팅’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제품은 화장품 원료로 주로 사용되는 레티놀을 식품 형태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레티놀은 콜라겐 생성과 피부 재생을 촉진해 주름 개선, 피부 톤 케어, 탄력 유지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원료는 모링가잎에서 추출한 100% 식물성 레티놀로, 1포당 1일 영양성분 기준치 143%에 해당하는 비타민A(레티놀) 1,000㎍을 함유했다. 여기에 영국 DSM사의 비타민C를 25% 함유해 항산화 작용을 강화했다.

또한 비타민B6·B12·E, 병풍추출분말, 대나무수액추출분말, 화이트토마토농축추출분말, 밀크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콜라겐 등 성분을 배합해 피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올인원 이너뷰티 제품으로 설계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제형은 ‘쿨멜팅’ 분말 형태로, 물 없이도 섭취 가능하다. 상큼한 레몬 맛을 더해 맛있게 즐기면서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다.

‘맛있는 레티놀C 멜팅’은 하이퍼마켓인 롯데마트 맥스와 공동 기획한 제품으로, 전국 롯데마트 맥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동화약품, 조영한 생활건강본부장 선임

동화약품이 신임 생활건강본부장에 조영한 본부장을 선임했다. / 동화약품
동화약품이 신임 생활건강본부장에 조영한 본부장을 선임했다. / 동화약품

동화약품은 지난 19일 신임 생활건강본부장에 조영한 본부장을 선임했다.

조영한 동화약품 생활건강본부장은 경상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 유통전문 경영자과정과 영업마케팅 최고위과정을 수료했다. 1993년 LG생활건강에 입사해 화장품사업부 영업·마케팅·유통기획 등 주요 직무를 거쳤으며, 중국법인 프리미엄 사업부문장, 에이블씨엔씨 영업부문장(COO), 종근당건강 화장품사업부장을 역임했다.

조 본부장은 음료·의약외품·화장품·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제품과 유통 채널 사업 전반을 총괄하며, 부문 경쟁력 강화와 성장 전략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조 본부장은 “그동안 유통과 마케팅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생활건강본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발맞춰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K-제약바이오] 동아ST·크리스탈파이, 면역·염증 치료제 공동연구 MOU 체결 外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