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경제] KB국민은행이 지난해 사회공헌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4 KB국민은행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12년부터 매년 발간해 온 이 보고서는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 실천의 기록이자 약속이다.

이번 백서는 ‘KB Dream Wave 2030’, ‘행복을 위한 동행’, ‘세상을 바꾸는 나눔’, ‘민생금융’ 등 4개 테마로 구성됐다. KB국민은행은 아이부터 어르신, 청년부터 소상공인까지 모두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있다.
‘KB Dream Wave 2030’은 2006년부터 이어온 대표 사회공헌 사업으로, 청소년의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학습·진로·인프라 분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격차 해소와 기회 불평등 완화,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령 및 연령별 성장 단계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KB라스쿨’, ‘KB IT’s Your Life’, ‘KB 작은도서관’ 등이 있다.
‘행복을 위한 동행’은 저출생과 돌봄공백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소상공인 맞춤형 저출생 극복 지원, 거점형 늘봄센터 확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성장 지원 프로젝트, ‘KB 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등이 주요 내용이다.
‘세상을 바꾸는 나눔’은 책임 있는 금융 실천을 바탕으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만들기 위한 활동이다. ‘Give Love 매칭 기부 캠페인’, 재난재해 긴급구호활동, 시니어 금융사기 예방 강화, 장애가정 및 장애 청소년 자립 지원, 캄보디아·인도네시아 심장병 환아 치료, 해외봉사단 ‘라온아띠’ 활동 등이 포함됐다.
‘민생금융’은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비금융 프로그램으로 실질적인 민생 지원에 앞장서는 노력을 담았다.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협약보증 지원, 청년층 식사지원 ‘KB 천원의 아침밥’, 무료법률구조 지원 등이 주요 사업이다.
KB국민은행은 ESG 선도기업으로서 종이 사용을 줄이고 환경 보호에 앞장서기 위해 이번 사회공헌백서를 온라인으로만 발간했다. 보고서는 KB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만의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이 국민의 삶에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포용금융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은 그룹 차원에서 소상공인 지원, 청년 일자리 지원, 저출생 해소, 미래세대 육성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저금리대출·금리우대, 산불·수해 피해복구 지원,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영부담 완화, 스타트업·중소기업·벤처기업 성장 지원 등 올해 상반기까지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총 1조 5871억원에 달한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