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성장‧수익‧건전성 악화…고객 중심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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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교보생명

[마이데일리 = 최주연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보험 산업의 위기 타개책으로 고객 중심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 의장은 7일 서울 종로구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보험 산업은 저성장, 저출생, 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 침체, 금리 인하 추세, 재무 건전성 규제 강화 등이 겹치며 성장성, 수익성, 건전성이 더욱 악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러한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가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욱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 과열 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으로 승환계약, 불완전 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신 의장은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 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공지능(AI) 전환도 주문했다. 그는 "AI 기술 활용 역량은 보험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 전환) 선도 회사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끝으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공동 발전을 추구하고, 지속 가능한 100년 영속 기업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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