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소식] '자아존중감·학습자신감 향상' 해피캠프 운영

프라임경제
'자아존중감·학습자신감 향상' 해피캠프 운영···자신감 쑥쑥! 희망 듬뿍!
■ 생태 전문기관과 함께 '찾아가는 생태전환교실' 운영


[프라임경제]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습 동기와 자신감 향상, 자아존중감 회복을 위해 도내 8개 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주관으로 8월까지 '해피캠프'를 운영한다.

'해피캠프'는 주말과 방학을 활용해 학습지원대상학생들에게 창의적 체험활동, 도전·성취 중심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북교육청은 2012년부터 해피캠프를 운영해 오고 있으며, 특히 2018년 임종식 교육감 취임 이후에는 단순한 학습 중심 지원을 넘어 심리·정서적 지도, 가정 지도 연계를 위한 학부모 참여형 캠프 등 더욱 다양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으로 확대해 현장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올해 해피캠프는 5월 말부터, △경주 최부자 역사 문화 체험 △놀이동산 도전 프로그램 △숲속미술학교 퍼포먼스 미술 활동 △국립청소년해양센터 해양 체험 수련 활동 △소중한 가족과 함께 소통하는 가족 캠프 △국악체험촌 음악 체험 △국립산림치유원 숲속 환경 체험 △진로 및 동물 체험 △긍정성 향상 프로그램 등 지역과 센터의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사업은 8월 중 마무리되며, 캠프 종료 후에는 담당자들과 사후 협의회를 진행해 지속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지난 6월 문경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의 해피캠프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아이와 함께 밖으로 나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이 더 가까워졌다. 특히 내 아이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매우 감사하다"며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습 부진은 단순한 공부의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정서적․가정적 배경 등 복합적인 요인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전인적 접근이 중요하다"며 "도내 기초학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생 맞춤형 지원 체계를 더욱 견고히 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학습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생태 전문기관과 함께 '찾아가는 생태전환교실' 운영
낙동강 생물, 숲 생태, 이동환경교실까지...지역 맞춤형 생태환경교육 제공

경북교육청은 생태환경의 소중한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실천으로 확산하기 위해 지역 내 우수한 생태 학습 전문 기관과 협력해 '2025 찾아가는 생태전환교실'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생태전환교실'은 경북의 숲과 낙동강 등 지역 생태환경을 주제로 경상북도환경연수원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경상북도숲해설가협회의 전문가들이 학교를 직접 방문해 진행하는 체험·실습 위주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교육여건이 취약한 벽지, 읍면 지역의 학교를 우선 선정해 71교 2200여 명의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경상북도환경연수원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3회(2일~3일, 9일~10일, 15일~16일)에 걸쳐 경주시에 있는 경주문화관1918(구 경주역)에서 '경주로 찾아가는 생태전환교실'을 연다.

또한, 이동식 환경교육 차량인 '푸름이 이동 환경 교실'을 활용해 도내 초․중학교 36곳을 방문하며 △코딩봇과 함께하는 환경 안전교육 △그린볼로 지구 온도 낮추기 △기후 환경 전문가 되어보기 등의 미래지향적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학교 옆 민물고기 이야기 △학교에서 찾아보는 기후 변화 생물지표종 △조류의 분류와 탐조 등 낙동강 생태 및 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9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상북도숲해설가협회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 역량인 환경 감수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생명의 신호 이끼 △도심 속 새를 찾아서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가 학생들은 목공 및 식물 체험 등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생태 친화적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임종식 교육감은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는 미래 세대의 삶을 좌우할 중요한 과제"라며, "전문성을 갖춘 지역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생태 전환교육이 가능해졌다. 앞으로도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교육청 차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북교육청 소식] '자아존중감·학습자신감 향상' 해피캠프 운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