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경제] 우리은행이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재기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채무조정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4일 우리은행은 임원급이 직접 관리하는 채무조정 전담팀을 구성해 상담 전문성과 채무조정 역량, 내부 시스템을 정비해 체계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 신설은 지난해 10월 시행된 ‘개인금융채권의 관리 및 개인금융채무자의 보호에 관한 법률’ 취지에 부합해 채무조정 절차를 적극 지원하고 실질적인 회생 기반 마련에 집중하기 위한 조치다. 해당 법률에 따르면 요건을 충족한 개인 채무자는 금융회사와 자율적으로 채무조정 협의를 진행할 수 있으며, 금융회사는 원금 감면, 연체이자 면제, 상환 기간 연장 등 조치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이를 통해 재기 의지가 있는 채무자의 회생 가능성을 높이고, 특히 일시적 유동성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회복 기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 신설로 상환 부담을 완화해 소상공인의 재기를 지원하는 동시에 부실 여신을 사전에 예방해 연체율 관리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자산 건전성도 안정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 4월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에 따른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위기기업선제대응 ACT’를 신설한 바 있다. 이번 채무조정 전담팀은 이러한 선제적 금융 지원 강화 조치의 연장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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