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 폭탄' 방어 나선 정부, '마스가 프로젝트' 제안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한미 관세 협상 시한이 임박한 상황 속 우리 정부가 막판 협상을 집중적으로 벌이는 가운데 조선업이 협상의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특히 미국에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라는 이름을 붙인 수십조원 규모의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를 제안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5일(현지시간) 뉴욕 하워드 러트닉 장관의 자택에서 진행된 한미 산업장관 협상에서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의 '마스가 프로젝트'를 핵심으로 한 우리 정부 차원의 한미 조선 산업 협력 구상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표적 정치 구호인 마가(MAGA)에 '조선업'을 뜻하는 'Shipbuilding'을 더해 이름이 붙여진 프로젝트다. 한국 민간 조선사들의 대규모 미국 현지 투자와 이를 뒷받침할 대출·보증 등 금융 지원을 포괄하는 패키지로 구성됐다.

쇠락한 미국 조선업 재건을 위해서는 한국 민간 조선사들의 대규모 현지 투자가 수반돼야 하는데, 이를 정부 주도의 공적 금융 지원을 중심으로 뒷받침해 효율을 극대화하겠다는 구상이다.


△HD현대중공업(329180) △한화오션(042660) △삼성중공업(010140) 등 국내 주요 조선사들도 정부와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다.

마스가 프로젝트와 관련한 금융 지원에는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공적 금융 기관들이 참여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은 미국에 수백억달러, 한화로 수십조원에 달하는 금액을 구체적으로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부는 향후 과정에서 구체적 금액이 조정될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고,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전략 경쟁 상대인 중국과 세계 1위를 다투는 한국 조선 산업은 자국 내에서 조선 산업 재건을 원하는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 다른 나라에는 없는 한국만의 지렛대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앞서 경쟁국인 일본은 △지분 투자 △대출 △보증을 합쳐 총 5500억달러에 달하는 대형 투자 패키지를 약속해 상호관세와 자동차 관세를 각각 15%로 내리는 데 성공했다. 이어 유럽도 6000억달러 규모의 투자 약속을 바탕으로 미국과 무역 합의를 이뤄냈다.

경제 규모가 유럽연합(EU)이나 일본보다는 작은 한국은 이들 국가와 유사한 규모의 투자 약속을 하는 데는 부담이 큰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한국이 조선을 포함해 자국 내 제조업 부흥을 궁극적 목표로 추구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전략적 목표에 가장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산업 동맹이라는 점을 부각하면서 단순 재정 지원에 초점을 맞춘 일본과 차별화하는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 평가가 잇따른다.

특히 한국만이 △인력 양성 △기술 이전 △조선소 건설·운영 등 실질적인 미국의 조선업 재건을 도울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조선업 현장부터 자금 지원까지 아우르는 패키지인 마스가 프로젝트의 의미를 강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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