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소식] 이강덕 시장, 기재부 방문 영일만횡단대교 등 지역 역점사업 적극 건의

프라임경제
■ 이강덕 시장, 기재부 방문 영일만횡단대교 등 지역 역점사업 적극 건의
일본 마이즈루서 포항 청소년 홈스테이로 국제교류 체험

  
[프라임경제] 이강덕 포항시장은 14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2026년도 주요 역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임기 마지막 연도 국비 확보에 나섰다.


이날 이 시장은 변화된 정부 환경과 대내외 지역 산업 전반에 침체 우려가 커지는 상황 속에서 지역 주요 사업의 국비 반영을 위해 유병서 예산실장과 강윤진 경제예산심의관, 박준호 사회예산심의관을 차례로 만나며 2026년도 신규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어 임기근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만나 새 정부 지역 공약사업인 영일만횡단대교의 조속한 노선 확정과 총사업비 변경 승인, 형산강 치수안정성을 위한 형산강 하천환경 정비사업 설계비 반영, '호미반도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사업'의 조속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을 요청했다.

이날 포항시가 건의한 주요 사업은 △4세대 방사광가속기 빔라인 증설 △이차전지 재활용 핵심광물 재생원료 비축센터 구축 △에너지저감형 친환경 고에너지밀도 양극재 제조공정 테스트베드 구축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고도화 △바이오프린팅 기반 이식용 고기능성 장기치료제 개발 △블루밸리 국가산단 완충저류시설 설치 등이다.

이외에도 △포항역 주차장 확충(선상연결통로) △경북 동해안권 국립보훈요양원 건립 유치 △포항시 노후하수관로 정비공사(3단계) △양포항 정비사업 △농촌돌봄마을 조성 등 지역 생활 SOC 및 복지 기반 확충과 관련된 사업도 함께 요청했다.

포항시는 향후 경북도 및 관계 중앙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예산안 편성 마감 시점인 8월 말까지 지속적인 대응으로 주요 현안 사업이 정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건의는 지역 미래 발전을 위한 핵심 사업들이 예산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전략적 대응"이라며 "경북도와 국회,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공조로 포항의 성장 동력을 이끌 사업들이 빠짐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마이즈루서 포항 청소년 홈스테이로 국제교류 체험
현지 학교 방문 및 문화 체험으로 자립심과 글로벌 감각 키워


포항시는 지역 청소년들의 국제적 감각 향상과 문화 교류 증진을 위해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4박 5일간 일본 마이즈루시에서 청소년 해외 홈스테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일본어와 일본 문화에 높은 관심을 가진 지역 중학생 20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선발됐다. 출발에 앞서 포항시는 사전 설명회로 학생들에게 상세 일정과 안전 수칙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며 철저한 준비를 갖췄다.

이번 홈스테이 교류는 포항시와 마이즈루시 간의 우호 협력 관계에 따라 매년 추진되는 상호 방문 프로그램의 하나로 2013년부터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다.

참가 학생들은 마이즈루 시민 가정에서 머무르며 일본의 일상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

또한 포항 학생들은 와카우라 중학교를 방문해 일본 학생들과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현지 학생들의 따뜻한 환영 속에 함께 수업을 듣고 전통놀이 및 문화체험 활동을 통해 우정을 나눴으며, 포항을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일본어로 발표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열정적인 발표와 함께 포항의 음식, 명소 등 지역 문화를 직접 소개하며 포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한 참가 학생은 "평소 일본 학교생활과 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직접 체험할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짧은 일정이었지만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어 행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윤천수 관광산업과장은 "이번 홈스테이는 현지 가정에서 생활하며 문화적 공감 능력을 키우고 청소년들이 자립심과 국제 감각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제 교류도시와 지속적인 협력으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와 마이즈루시는 지난 2011년 경제교류도시 협약을 체결한 이후 민간과 행정 전반에 걸쳐 다양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항시 소식] 이강덕 시장, 기재부 방문 영일만횡단대교 등 지역 역점사업 적극 건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