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대부제’ 도입해 조직 슬림화…성과주의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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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본사 전경./신한카드

[마이데일리 = 이보라 기자] 신한카드가 대부제를 도입해 조직 슬림화에 나섰다. 성과주의를 확산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기존 4그룹 20본부 81팀 체계에서 4그룹 20본부 58부로 조직개편 및 인사이동을 실시했다. 팀장급은 28%가량 줄게 됐다.

먼저 자원 중복을 최소화하고, 체질 개선을 통한 중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존 4그룹 20본부 81팀 체계에서 4그룹 20본부 58부 체계로 재정비했다.

팀별 핵심 기능을 부(部)를 중심으로 통폐합해 업무 효율화를 도모하는 한편 책임과 권한을 함께 부여해 조직내 성과주의 문화를 확산하겠단 방침이다.

우선 신한카드는 급변하는 디지털 지급결제 시장 속에서 페이먼트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실질적인 영업 성과 창출을 위해 페이먼트 기술을 개발하는 ‘페이먼트 R&D팀’과 영업 전략을 총괄하는 ‘영업기획팀’을 ‘영업기획부’로 통합했다.

또 ‘고객마케팅팀’과 ‘미래고객팀’을 ‘고객마케팅부’로 통합해 전사 마케팅 전략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도록 했다.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세대별 특화 마케팅뿐만 아니라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고객마케팅부’가 전담한다.

아울러 신용·체크·선불에 이르기까지 전사에서 운영 중인 상품 라인업을 유기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상품R&D팀’과 ‘체크선불팀’을 ‘상품R&D부’로 통합하는 등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을 재편했다.

또 의사결정 단계를 단순화하고, 리더십을 집중해 대내외 경영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자 파트 조직을 기존 36개에서 12개로 개편했으며, 영업 환경 변화에 따른 채널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CRM센터, 금융센터 등을 본사 모(母)조직의 직접 관리 체계로 일괄 전환했다.

신한카드는 이번 조직 개편에 발맞춰 인적 쇄신 및 성과 창출력 강화 관점의 하반기 인사를 단행했다. 먼저, 성과와 역량 중심의 조직장 인사를 실시, 인적 자원의 선순환과 함께 조직의 역동성을 강화했다. 또한, 부(部)제 조직 개편에 따른 변화 관리 관점에서 ‘팀장(부서장대우)’를 신설함으로써, 신속한 조직 안정화와 더불어 안정적 사업 승계를 위한 미래 리더 육성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아울러 기능과 역할 중심의 인력 재배치를 통해 현장 영업을 강화하고, 고객 편의성 제고 관점에서 현장 일선의 대고객 업무 지원 역량을 강화하는 등 효율성 중심의 지속가능 성장 기반을 공고히 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과 인사는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적 사업 구조 재편에 방점을 뒀다”며 “조직 쇄신과 체질 개선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중장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가 조직 슬림화를 강행한 건 경쟁사 대비 생산성이 낮아서다. 작년 말 기준 1인당 생산성은 2억1700만원을 기록하며 삼성카드(3억2600만원)와 크게 차이 난다. 직원 수가 많은 탓이다. 신한카드 직원 수는 2443명으로 삼성카드(1763명)보다 약 700명 가량 많다.

신한카드는 다음날부터 희망퇴직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작년 12월에 이어 반년 만이다. 신청 대상은 1968년생부터 1979년생까지다.

한편 신한카드 노동조합은 지난 11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조직개편 저지를 위한 투쟁선포대회를 열고 사측의 일방적인 조직 축소에 반발했다.

당시 신한카드 노조는 “일방적 조직 축소 강행 시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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