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경제] 셀트리온은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와 전이성 직결장암 치료제 ‘베그젤마’가 일본 항암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며 입지를 강화했다고 1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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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큐비아·현지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허쥬마는 올해 4월 기준 일본에서 7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다. 지난 2021년 2분기에 처음으로 오리지널 제품의 점유율을 넘어선 이후 4년 연속 처방 1위를 기록 중이다.
후발주자로 출시된 베그젤마도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2023년 1월 일본에 출시된 베그젤마는 올 4월 기준 2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베그젤마는 일본에서 판매 중인 6개 베바시주맙 제품 가운데 가장 늦게 출시된 후발주자임에도 마케팅 역량과 제품 경쟁력을 앞세워 성과를 높이고 있다는 점에서 현지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셀트리온 항암제가 아시아 대표 제약 시장인 일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일본 제약 시장 특성을 고려한 현지 법인과 파트너사의 맞춤형 영업 활동 및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이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대표적인 항암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으로 분류되는 ‘일본식 포괄수가제’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한 점이 주효했다. DPC 제도에선 암 질환에 쓰이는 의료비를 일본 정부가 결정하는데, 병원은 보다 저렴한 의약품을 처방함으로써 절감된 비용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가격이 낮은 의약품 사용으로 정부 환급금·본인 부담금도 절감돼 DPC 제도는 통상 병원, 정부, 환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정책으로 평가된다.
셀트리온은 항암제뿐 아니라 자가면역질환 제품도 일본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셀트리온의 대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램시마’는 올 4월 기준 일본에서 41%의 점유율로 바이오시밀러 처방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유플라이마’도 같은 기간 12%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4개월 만에 8%에서 12%로 1.5배 이상 급성장하는 등 일본에서 판매 중인 셀트리온 전 제품 모두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일본은 리테일 중심의 의약품 유통 구조를 갖춘 시장으로, 현지 마케팅 인력을 앞세운 영업 전략이 주요 치료제 4종의 성과로 이어졌다”며 “올해 출시 예정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도 기존 제품의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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