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유럽 전자레인지 시장 판매 1위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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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경제] 유럽 전자레인지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판매량 기준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10년째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건데 그 비결은 기술력과 디자인, 스마트 기능 등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아왔기 때문이다.

10년 연속 유럽 전자레인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전자레인지'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10년 연속 유럽 전자레인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전자레인지'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시장조사 전문기업 유로모니터가 지난해 실시한 유럽 19개국 대상 전자레인지 판매량 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유럽 전체 시장 점유율 12.8%로 1위를 기록하며, 2015년부터 2024년까지 10년 연속 1위다.

삼성전자는 전자레인지 위생과 내구성 강화를 위해 전자레인지 내부에 세라믹 코팅을 적용하고 항균 인증 기관인 '호헨스타인(Hohenstein)'으로부터 99.9% 항균 인증 마크를 받기도 했다.

유럽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해 7가지 컬러와 글라스 소재를 적용한 '비스포크 전자레인지'는 인테리어 관심이 높은 유럽인들의 개인 취향과 생활형태를 반영할 수 있게 한 것도 한 몫을 했다. 국내에서도 색상이 마음에 든다는 사용자 리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7가지 색상과 글라스 소재를 적용한 비스포크 전자레인지 /삼성전자 갈무리

지난해에는 스마트싱스와 연동이 가능한 와이파이 탑재 모델도 출시했는데, 빅스비를 통해 음성으로 편리하게 조리 모드를 제어하거나 잔여 조리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삼성 푸드(Samsung Food)'서비스와 연동해 레시피를 추천 받아 조리하는 등의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푸드는 식재료 관리와 레시피 제공, 주방 가전과 연계한 조리 등 식생활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푸드 전문 플랫폼이다.

비스포크 전자레인지 스마트쿠킹 /삼성전자 갈무리

포스코와 협업한 삼성전자는 재생 소재 함량을 높인 조리기기용 법랑용 강판을 개발해 전자레이지·오븐의 내부 소재로 적용하기도 했다. 이 법랑용 강판은 지난해 9월 'UL 솔루션즈로'부터 'ECV(Environmental Claims Validations) 인증'을 받은 바 있다. ECV 인증은 재사용·재활용이 가능한 소재의 사용률이나 유해 물질 함유율 등 제품의 환경성 주장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해 부여하는 환경 마크다.

삼성전자 DA사업부 황태환 부사장은 "앞으로도 스마트싱스 안에서 주방 가전이 하나로 연결되고 알아서 맞춰주는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혁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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