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이보라 기자] 미국 정부의 관세정책 기조가 이어지면 국내 자동차 산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미국 관세정책의 품목별 수출 영향’에 따르면 미국의 관세정책이 지속될 경우 자동차의 국내총생산(GDP) 재화 수출은 0.6%, 대미 수출은 4% 감소할 전망이다.
미국 관세율은 중국·캐나다·멕시코 외 모든 국가에 10%의 기본관세가 적용되고 철강·알루미늄, 자동차·부품 품목 관세는 25%로 유지된다고 가정했다. 반도체·의약품 등은 하반기 중 10% 부과 후 변화가 없는 것으로 설정했다.
자동차 산업의 타격이 큰 이유는 지난해 기준 미국 수출 비율이 47%에 달할 정도로 큰 데다 중국 자동차의 미국 내 비중이 미미해 다른 품목과 달리 반사 이익을 기대하기 어려워서다.
임웅지 조사국 국제무역팀 차장은 “4월 초 관세 부과 이후 가격상승에 따른 수출 영향은 아직 본격화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관세 영향이 점차 뚜렷해질 것”이라며 “관세 회피 등을 위해 미국 내 자동차 생산이 더 확대될 경우 중장기적으로 수출이 더 줄어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미국으로의 생산기지 이전은 국내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다. 국내 완성차 업체는 향후 현지 생산을 늘릴 계획이다. 이에 규모가 큰 부품업체도 장기적으로 미국 이전을 고려할 수 있다.
임 차장은 “매출 100억원 미만의 영세 자동차 부품업체(88%)는 동반이전이 제한되는 데다 업종 특성상 대체 수요처 발굴도 어려워 완성차 업체의 국내 생산이 줄어들면 매출 감소가 클 것”이라며 “고용 규모가 33만명으로 크고, 전후방 연관업체까지 감안하면 고용 충격도 상당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철강·알루미늄 산업은 같은 GDP 재화수출 0.3%, 대미 수출이 1.4%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금속 산업이 가장 크게 수출이 들어들 것으로 추정했다. 미국 시장 비중이 큰 데다, 관세율도 25%로 높기 때문이다. 기존 계약기간이 끝나는 3분기부터 부정적인 영향이 뚜렷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은은 “자동차·철강 등의 단기적 수출이 감소하고, 미국으로 생산 이전에 따른 장기적인 영향까지 받을 것”이라며 “특히 자동차의 경우 전후방 연관관계가 두터운 데다 영세협력사가 많아 우리 경제와 고용에 미칠 충격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반도체는 상대적으로 관세 영향이 미미할 전망이다. GDP 재화수출은 0.2%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대중수출은 0.5% 감소할 전망이다. 미국의 반도체 메모리 생산기반이 취약한 탓에 해외 이전을 통한 수출 감소 가능성도 크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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