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TMI] KB라이프·하나손해보험·AXA손해보험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KB라이프 △하나손해보험 △AXA손해보험

KB라이프, M365 코파일럿으로 '디지털 혁신'

KB라이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생성형 AI 기반 업무 도우미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Microsoft 365 Copilot)'을 전사 플랫폼에 탑재하고 디지털 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M365 기반 스마트 업무 환경 구축' 전략의 일환으로, 임직원들이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줄이고 고객 중심의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고객 응대의 정확성과 속도를 높이고 더욱 신속한 금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M365 코파일럿은 Word, PowerPoint, PDF 문서를 기반으로 보고서와 회의록을 작성하고, 방대한 외부 정보를 짧은 시간에 요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 별도의 프로그래밍 없이 누구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사내 규정 및 데이터와 연계해 직원들이 궁금한 내용을 생성형 AI가 직접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KB라이프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습형 교육 등 변화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29일에는 KB라이프타워에서 업무 설명회와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KB라이프는 지난 2023년 9월, 금융권 최초로 M365 기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았으며, 이후 코파일럿 탑재를 위한 금융보안원의 보안 점검을 모두 통과했다.

하나손해보험, KMAC 선정 우수콜센터 수상

하나손해보험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한 '2025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 평가에서 우수콜센터로 선정돼 28일 시상식에 참여했다고 29일 밝혔다. KSQI는 산업별 고객 접점 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평가하는 지수로, 고객의 입장에서 느낀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평가된다. 올해 콜센터 부문 조사는 총 48개 산업에서 339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하나손해보험은 수신여건, 고객 응대, 상담 태도, 업무 처리 등 전반적인 상담 품질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 하나손해보험은 이번 수상을 통해 고객중심경영에 대한 일관된 노력과 현장 중심의 지속적인 상담 서비스 개선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하나손해보험은 고객의 의견을 미래 혁신의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하고 고객만족도 조사와 고객패널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 편의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보험의 복잡하고 세분화된 특성을 고려해 자동차보험, 장기보험, 생활보험을 모두 아우르는 멀티 상담 조직을 운영해 고객이 한번의 연결로 여러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상담 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컬러테라피, 원예치료 등 감성케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아울러 고객 이용 편의를 위해 ARS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AI 기반의 콜봇 도입 등 디지털 셀프처리 채널을 확대해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AXA해외여행보험, 해외여행 식중독·전염병까지 보장

AXA손해보험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실질적인 보장과 혜택을 제공하는 'AXA해외여행보험'을 통해 해외여행객들의 안전한 여정을 지원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여행 기간을 최소 2일에서 최대 90일까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외래의 상해사고로 인한 사망과 후유장해를 기본 보장한다. 

일반적인 질병·상해 치료비나 항공기 지연, 휴대품 손해 보장 외에도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예상 밖의 상황에 대비한 특별약관이 마련돼 있어 눈길을 끈다. 대표적으로, 해외여행 중 여권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해 현지에서 여행증명서 발급 및 여권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관련 비용을 보장하는 ‘해외여행중여권분실재발급비용’ 특약이 마련돼 있다. 


또 여행기간 중 본래 거주하고 있는 자택에 강도 및 절도로 인한 가재도구 및 생활용품 도난 등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손해를 보상해주는 '해외여행중자택도난손해(가재)' 특약, 여행 도중 음식물 섭취로 인한 식중독으로 2일 이상 입원 치료시 보상하는 '해외여행중식중독보상금' 특약, 법정 전염병 중 약관에서 정한 특정 전염병에 감염돼 진단 후 치료를 받은 경우를 보장하는 '해외여행중특정전염병치료비' 특약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악사손보는 보험료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PC 또는 모바일을 통한 비대면 가입 시 보험료 10%가 할인되며, 동행자와 함께 가입하면 5%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이에 더해 악사손보의 기존 가입자라면 보험료 5%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최대 20%의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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