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잘해야죠, 욕 많이 먹었거든요” KIA 역사를 바꾼 클로저인데…정해영은 왜 스트레스를 받았고 어떻게 풀어야 하나

마이데일리
정해영/KIA 타이거즈

[마이데일리 = 김진성 기자] “무조건 잘해야죠. 응원도 많이 받았지만 욕도 많이 먹었거든요.”

정해영(25, KIA 타이거즈)은 구단 역사를 바꾼, 앞으로도 바꿔갈 클로저다. 타이거즈 최다 148세이브에 최초 5년 연속 20세이브 및 2년 연속 30세이브를 달성했다. 올해도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마운드에 오르면 기록을 연장한다.

정해영/KIA 타이거즈

그러나 정해영에게 2025년은 유쾌하지 않았다. 60경기서 3승7패27세이브를 따냈으나 평균자책점 3.79로 2020년 데뷔 후 가장 높았다. 피안타율은 무려 0.299. 초구 피안타율은 이보다 더 높았다. 수치 대비 팀 공헌도가 다소 떨어졌다. 정해영과 조상우의 예상 밖 부진이 KIA가 2025시즌 8위에 그친 결정적 원인이었다.

지난 8일 일본 가고시마현 아마미오시마 시민야구장에서 정해영과 이동걸 투수코치를 만났다. 결국 체력 이슈와 그에 따른 구질변화가 작년 부진의 원인이었다. 두 사람은 로케이션에 변화를 주기로 하고 새롭게 2026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정해영은 “몸을 열심히, 잘 만들고 있다. 단계별로 잘 준비돼 간다. 높은 볼을 많이 연습하려고 한다. 작년은 좀 많이 아쉬웠다. 내가 못하면 팀도 떨어지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힘들었다. 안 중요한 경기가 없었다. 내가 좀 더 잘했다면 충분히 KIA가 좋은 성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거기에 맞게 많이 반성했다”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정해영은 “체력이었다. 전반기만 해도 힘으로 붙어서 이길 수 있었다. 야구도 사이클이 있다. 안 좋았을 때 빨리 벗어나지 못한 게 좀 아쉽다. 그래도 코치님들이 좋은 얘기 해줘서 더 깊이 빠져들지 않고 마지막에 잘 회복했다”라고 했다.

기술적 측면을 언급했다. 정해영은 “하이볼은 작년에도 많이 썼는데 좀 더 완벽하게 하려고 한다. 어차피 하이볼만 던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동걸 코치는 “구위는 의심이 없는데 어쨌든 어려운 게임을 했다. 내년엔 이런 실수가 반복되지 않아야 하니까 방향을 딱 정해야 한다고 얘기했다. 그 방향으로 준비했다. 본인의 느낌이 어땠는지 얘기해주고 있고, 내 느낌도 피드백 해준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동걸 코치는 “구질이 좀 바뀌었다. 4월에는 되게 좋은 퍼포먼스였는데 체력이 떨어지니 구질이 커터성으로 많이 바뀌기 시작했다. 회전 효율이 좀 많이 가라앉았다. 스핀이 직구 움직임과 커터 움직임이 다르다. 로케이션이 바뀌어야 했는데 시즌을 치르다 보니 예전엔 그 코스에서 분명히 파울이 났는데 그 코스에서 타구들이 인플레이 타구가 되기 시작했다”라고 했다.

체력 저하와 구질 변화가 회전력이 떨어지고, 구종의 품질 하락으로 이어졌다. 그 결과 타자들의 노림수 타격에 많이 걸려들었다. 이동걸 코치는 “실제로 마무리치고 초구 피안타율이 굉장히 높았다. 초구 피안타율을 제어하지 못하면서 부담이 컸다. 시즌 중엔 구질을 조정하는 게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라고 했다.

그런 측면에서 로케이션의 다변화를 주며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이동걸 코치는 “본인도 인지했고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바뀐 구질을 효율적으로 쓰려면 직구 로케이션에 변화를 줘야 한다. 코스 선정을 바꿔보라고 했다. 지금도 불펜에서 그런 연습을 하는 단계다. 잘 이뤄지면 피안타율을 낮출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했다.

정해영은 “팀에 좋은 형이 많이 왔다. 더 열심히 해야 한다는 동기부여가 된다. 우리 팀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KIA는 매년 순위 경쟁을 해왔다. 형들이 너무 잘 챙겨주고 알려줘서 분위기는 좋다. 그 속에서 더 열심히 하고 발전하려고 노력한다”라고 했다.

정해영/KIA 타이거즈

끝으로 정해영은 “그냥 무조건 잘해야죠. 작년에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냈다. 응원도 엄청 많이 받았지만, 욕도 많이 먹었다. 무조건 잘해서 결국 성적으로 보여줘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했다.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무조건 잘해야죠, 욕 많이 먹었거든요” KIA 역사를 바꾼 클로저인데…정해영은 왜 스트레스를 받았고 어떻게 풀어야 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