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Y] 모베이스, 모베이스전자 '상한가'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증권시장에서는 등락 폭이 큰 종목과 상한가와 하한가 종목 등 상황에 따라 울고 웃는 투자자들이 비일비재하다. 본지에서는 '시간외Y(why, 와이)'를 통해 당일 정규장 마감 이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에서 강세와 약세를 기록했던 종목과 그 이유, 평가에 대해 살펴봤다.

12일 시간외에서는 모베이스(101330), 모베이스전자(012860)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모베이스, 모베이스전자, 유투바이오는 시간 외에서 종가 대비 9.96% 상승한 3755원, 9.85% 뛴 2845원 상한가로 마감했다.

모베이스, 모베이스전자의 상한가는 모베이스전자가 현대차그룹의 모바일 로봇 플랫폼 '모베드(MobED)'의 핵심 부품 중 메인보드와 와이어링을 공급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향후 성장 기대감이 주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모베이스는 모베이스전자의 모회사다.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모베드'는 최근 미국 라이베이거스에서 성료한 'CES 2026'에서 로보틱스 부문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모베드'는 자율주행, 센서 융합, AI 제어 기술이 집약됐으며, 산업 현장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설계가 특징이다. 올해 1분기부터 양산에 들어가 물류·제조·서비스 분야에 순차적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모베이스전자는 현대차 '모베드'의 기술 파트너로서 해당 플랫폼의 메인보드와 와이어링 개발을 완료했으며, 1분기 본격 양산에 들어가는 만큼 2월부터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모베이스전자 관계자는 "로봇 및 인공지능(AI) 산업에 필요한 핵심 부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해 글로벌 로보틱스 시장에서 신뢰받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시간외Y] 모베이스, 모베이스전자 '상한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