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소식] 전국 최초 '교사 성찰 중심 자율 성장 인증체계' 운영

프라임경제
전국 최초 '교사 성찰 중심 자율 성장 인증체계' 운영
대입 진학 상담의 새로운 방향 제시 '주목'
[프라임경제]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전국 최초로 '교사 성찰 중심의 자율 성장 인증체계'를 구축한 '2025 교원 도전! 열정 성취 교육감 인증제'에서 총 150명의 교원이 최종 인증을 받았다.

이번 교원 인증제는 학생․학부모 성취 인증제와 함께 교원의 전문성 성장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경북교육의 통합 성장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인증제는 교사에게 일률적인 연수나 실적 제출을 요구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가 스스로 수업을 기록·성찰·개선하는 전 과정을 공식 인증하는 전국 유일의 모델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경북교육청은 수업과 평가의 흐름을 구조화한 '수업 성찰 일지'와 '수업 디자인(설계) 기록', 'IB 연수 이수'를 필수 요소로 도입해, 교사의 자율적 성장이 실제 수업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체계화했다.

참여교사들은 △수업 아이디어 노트 △수업 설계 보고서 △수업–평가 성찰 일지 △수업 나눔 활동 등을 수행하며,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고, 다음 수업의 방향을 설계하는 실천 중심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나의 빛나는 열정을 기록하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운영된 이번 인증제는 의무가 아닌 자율적 실천을 중심에 둔 전국 첫 제도로, 현장 교사들의 높은 참여와 긍정적인 피드백을 이끌어냈다.

최종 인증을 받은 150명의 교원에게는 금장·은장·동장 인증서가 수여된다. 이는 단순한 교육연수 이수와 달리, 교원의 성찰 기록과 실제 실천 활동을 근거로 발급되는 인증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참가 교사들은 "기록이 쌓일수록 성장의 흐름이 보였다", "성찰 덕분에 학생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었다"며 긍정적 소감을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사의 성찰은 곧 학생의 성장을 이끄는 힘"이라며,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원이 자율적으로 전문성을 기르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성찰 중심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대입 진학 상담의 새로운 방향 제시 '주목'
'경북진학온(ON)'으로 학생 맞춤형 진학 정보 제공
  
경북교육청은 객관적인 학교생활기록부 분석 결과 자료와 생성형 AI를 통한 맞춤형 진학 정보 제공이 가능한 '경북진학온(ON)'을 성공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했다.

이번 시스템은 전국 최초로 나이스(NEIS)와 직접 연계하는 방식으로 구현해 교사의 행정 부담을 줄이는 것을 넘어 대입 진학 상담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수작업에서 업무 자동화로 방향을 전환했다. 기존에는 교사가 학생부를 출력해 직접 검토해야 하는 등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으나, '경북진학온'은 학생부 사본 업로드가 필요 없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대입 환산 성적 자동 산출 △교과 성적 현황 △등급 분포 △성적 추이 등을 표와 그래프로 즉시 분석 제공해 교사의 업무 효율을 크게 높였다.

둘째, AI 기반의 객관적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창의적 체험활동·세부능력특기사항 등 비교과 내용을 키워드 빈도수와 워드클라우드로 제공하고 핵심 내용을 요약해 제공한다.

또한 졸업생과 재학생의 성적 분포․학생부 유사도 비교 분석 기능을 제공해 보다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진학 지도를 지원한다.

셋째, 단순한 정보 제공이 아닌 생성형 AI로 맞춤형 면접까지 대비할 수 있다. 전용 AI 서버를 구축하여 다년간의 대학 면접 기출 문제를 학습한 AI가 학생 개개인의 학생부 내용을 바탕으로 맞춤형 면접 문항을 생성해주어, 학생이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스템 도입 이후 현장 교사들은 "진학 정보 제공과 데이터 기반 상담으로 학생 맞춤형 지도가 가능해 교사의 행정 부담이 크게 줄었다", "학생부 분석 결과를 활용해 개별 학생의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자료를 제공하고 상담해 입시 지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진학온(ON)'은 생성형 AI와 같은 디지털 혁신 기술을 교육 현장에 성공적으로 접목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체계적인 진학 설계를 돕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며 "앞으로도 교사와 학생 모두를 위한 최적화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북교육청 소식] 전국 최초 '교사 성찰 중심 자율 성장 인증체계' 운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