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의 보석, 영덕] 경상북도 자원봉사 우수시군 평가 '최우수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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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자원봉사 우수시군 평가 '최우수상' 수상
■ 하반기 제4회 공직자 아카데미 개최


[프라임경제] 영덕군이 지난 19일 영천시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5 경상북도 자원봉사대회’에서 자원봉사 우수 시·군 평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 1년간의 실적을 바탕으로 자원봉사 참여도 부문, 자원봉사 활성화 부문, 공무원 자원봉사 부문 등 3개 부문에서 행복마을 추진 실적, 통합 자원봉사지원단 운영 실적, 우수 시책 사례 등의 7개 세부 지표를 기준으로 이뤄졌다.

이번 대회에서 영덕군은 자원봉사 유공 단체로 우아미봉사단이, 개인 유공 표창자로 대한적십자사 영덕군지회 최미경 씨와 학생상담 자원봉사자 영덕연합회 임혜현 씨가 함께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영덕군은 지난 3월 말 발생한 경북산불 당시 영덕군자원봉사센터와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102일간 운영해 현장 대응부터 이재민들의 일상 복귀 지원까지 순조롭게 수행했다.

또한, 전국에서 몰려드는 봉사자들의 배치와 물품 배분·관리를 효과적으로 처리했으며, 온기 나눔 릴레이 캠페인을 통해 나눔 문화 확산에 이바지해 이재민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을 촉진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광열 군수는 "이번 수상의 영광은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모든 봉사자와 자원봉사센터의 의지와 열정 덕분"이라며, "지역이 곤경에 처한 재난 상황에서 봉사자들의 적극적인 활동이 이재민들의 신속한 복귀에 큰 힘이 됐듯이 자원봉사 활성화와 지원에 힘을 쏟아 더 살기 좋고 함께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영덕군 자원봉사센터는 온기 나눔 릴레이, 행복마을 만들기 등의 자원봉사 활성화 사업과 함께 산불 대응과 복구 과정에서 겪은 경험담과 노하우를 타 시·군 봉사센터와 기관에 지속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하반기 제4회 공직자 아카데미 개최
소통 문화, 리더십 강화로 행정·민원 서비스 질 향상

영덕군은 조직 내 소통 문화를 정착하고 향상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9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제4회 하반기 공직자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명품 리더의 소통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강연은 조직문화와 소통 분야의 전문가로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다수의 민간기업에서도 활발하게 강의를 진행해 온 T&D Partners 이민영 소장을 초청해 이뤄졌다.

이 소장은 "긍정적인 태도는 행복을 이끌고, 이러한 마음가짐이 조직 내 원활한 소통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하며, 공직사회의 긍정적 사고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로 설명했다.

특히 팀장과 팀원, 민원인과 직원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태도로 접근하면 갈등이 줄어들고 대화의 질이 높아진다는 점을 실질적인 예시를 통해 제시해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은 민원 응대 과정에서도 긍정적 태도의 소통 기술을 활용하면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뢰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김광열 군수는 직원들과 함께 강의를 청취하며 "조직의 변화는 교육에서 시작되고, 교육을 통해 형성된 에너지는 결국 행정과 민원 서비스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직원의 마음가짐과 가치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군민께 더욱 수준 높은 행정과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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