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1조원 규모의 제2차 에너지저장장치(ESS) 정부 수주 사업 공고가 지연되는 모습이다. 당초 지난달로 예상됐던 공고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 여파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2차 수주의 관건은 '안전성'이 될 전망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제2차 ESS 중앙계약시장 입찰 일정을 연기했다. 배경에는 사업 평가 지표 중 화재 안전성 항목 보강 검토가 자리 잡고 있다.
10월 중 경쟁입찰 공고가 날 것으로 예상됐으나, 국정자원 화재 발생 후 기존보다 안전성 평가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업계 관계자는 "국정자원 화재로 마비된 국가 시스템이 아직 100% 회복되지 않은 시점에 이뤄지는 입찰이다 보니 신중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비가격 지표 중 하나인 '안전성' 항목 기준을 강화하거나 새로 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했다.
국정자원 화재로 피해를 본 정부 행정 시스템은 지난 9일 기준 685개가 복구돼 96.6%의 복구율을 기록했다. 정부는 전체 709개 중 대전 본원 대상 시스템(693개)을 오는 20일까지 복구 완료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9월 열린 사업자 간담회에서 전력거래소는 1차 사업 평가 배점에서 40%로 책정됐던 비가격 지표 비중을 2차 사업에서는 최대 50%까지 조정할 수 있다고 했다.
비가격 지표는 △산업·경제 기여도 △화재·설비 안전성 △주민 수용성·사업 준비도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이번 국정자원 화재 사태로 화재·설비 안전성 항목에 새로운 기준을 추가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면서 보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빠르면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공고가 재개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번 2차 사업은 지난 7월 진행된 1차 사업과 유사한 규모의 총 540㎿, 1조원대로 예상된다. 공급 시기는 2027년 12월이다. 1조원대 사업인 만큼, 배터리 3사의 수주 경쟁이 치열한 상태다.
1차 입찰에서 삼원계(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배터리를 앞세워 전체 물량의 76%를 따낸 삼성SDI(006400)는 자사 제품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전기안전공사와 ESS, 무정전전원장치(UPS) 등 배터리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양측은 ESS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개선안 마련, 사고 예방을 위한 매뉴얼 공동 관리 등 신뢰할 수 있는 ESS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1차 수주전에서 비교적 성과를 내지 못한 LG에너지솔루션(373220)과 SK온은 국내 생산화에 몰두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난징 공장에서 생산하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오창 공장의 ESS용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라인을 전환해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SK온은 서산공장 전기차 전용 라인을 ESS 라인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수립 중이다. 또 내년 LFP 배터리가 탑재된 컨테이너형 ESS 제품을 미국 대규모 프로젝트에 공급 예정인데, 이를 통해 쌓은 양산 노하우를 국내 생산 안정화에 활용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북미 시장 둔화에 ESS 사업 수주가 절실한 상황에서 국내 업체들은 안전성 강화, 국내 생산 평가 비중 향상 등 변화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며 "2027년 공급이다 보니 아직 사업 준비에 시간이 있지만, 컨소시엄 입장에서는 최대한 빨리 기준과 방향성이 정해져야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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