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실적 1조원 조기 달성

포인트경제

[포인트경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이 올해 1조원을 달성했다.

전국 단위의 비대면 거래가 가능한 세계 최초의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지난해 목표 5000억원 대비 35% 초과한 6737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목표 1조원을 조기에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상황실 ⓒaT (포인트경제)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상황실 ⓒaT (포인트경제)

aT는 올해 거래목표 1조원 달성을 위해 부류별 MD(상품기획자)를 통한 거래 알선, 맞춤형 컨설팅 및 팸투어를 통한 산지 직거래 활성화, 성출하기에 맞춘 특화상품 개발, 카카오톡·롯데온 등과의 협력으로 영향력 있는 구매자 유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거래 참여 업체 수는 작년 대비 3804개소에서 5272개소로 39% 확대됐으며 일평균 거래 금액도 77% 증가한 32억6000만원을 기록했다.

aT는 올해의 1조 원 달성 실적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거래금액 7조원 달성을 목표로 나아갈 계획이다.

지난 9월에는 판매자 가입 요건을 완화해 더 많은 농업인·유통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거래 품목 확대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청과, 수산 등 79개 신규 품목을 추가했다.

향후에는 거래 의사결정에 도움을 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거래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거래중개인과 품질관리사 제도를 도입해 온라인도매시장의 전문성과 상품 신뢰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홍문표 aT 사장은 "온라인도매시장 거래실적 1조원 조기 달성은 다양한 거래주체가 직접 거래에 참여하여 경쟁을 활성화하고 유통 효율을 높인 혁신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농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aT,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실적 1조원 조기 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