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김지영 기자 국내 편의점업계 양대산맥인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이 정부의 소비쿠폰 지급 효과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실적 개선을 이뤘다.
GS리테일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3조2,05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3% 늘고 영업이익은 1,111억원으로 31.6% 증가했다고 6일 공시했다.
편의점(GS25) 별도 실적은 매출 2조4,485억원, 영업이익 851억원으로 각각 6.1%, 16.7% 증가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신규 매장은 우량점 중심으로 출점하고, 기존 매장은 매장 크기를 확대하거나 더 나은 입지로 이동하는 ‘스크랩 앤 빌드’ 전략이 통했다”고 밝혔다.
그 외 ‘어바웃펫’과 적자 자회사를 정리한 것도 체질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도 매출 2조4,623억원, 영업이익 977억원으로 각각 5.9%, 7.1% 증가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소비쿠폰 지급에 맞춰 실시한 대규모 민생회복 프로모션이 객단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키움증권 박상준 연구원은 7일 보고서를 통해 “4분기는 3분기 대비 소비쿠폰 지급 효과가 약할 것으로 판단되나, 소비심리 호조 영향으로 동일점 매출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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