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소식] 15일간 제325회 임시회 일정 마무리···추경안 등 39건 안건 처리

프라임경제
15일간 제325회 임시회 일정 마무리···추경안 등 39건 안건 처리
■ 의원연구단체 '포항기업 정주화 연구회', 포항형 정주화 촉진 전략 제시

[프라임경제] 포항시의회(의장 김일만)는 19일 제32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열어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39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15일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최광열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냉수리 신라비 발견일인 지난 4월6일을 기념일로 지정하고 포항시 차원의 '내고장 포항 문화유산 가꾸기 행사'를 개최를 통해 문화유산의 체계적 보전과 시민의 관심을 제고하자고 제안했고, 

김상백 의원은 사회기반시설인 국도·지방도의 관리주체가 국토관리청, 경상북도, 포항시 등으로 분산돼 있어 시설 유지보수 및 민원 처리가 지연됨을 지적하며 각 기관 간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이상범 의원은 면 지역은 주민들이 수십 년간 사용해 온 사실상의 도로가 관련법상 도로 지정이 불가해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면 지역 도로 지정 문제 해결을 위한 현황도로 전수조사, 도로 지정 매뉴얼 마련 등 요청했다.

이날 시의회는 포항시가 제출한 제2회 추경예산안 3조3153억 원(일반회계 2조9209억 원, 특별회계 3944억원)에 대해 일반회계 13억4912만원, 특별회계 300만원을 삭감하고 삭감액을 모두 예비비로 편성하는 수정안을 의결했다. 

또한, △김민정 의원이 대표발의한 포항시 그래핀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박칠용 의원이 대표발의한 포항시 환경공공시설 주변영향지역 지원에 관한 조례안 △황찬규 의원이 대표발의한 포항시 식품접객업 옥외영업에 관한 조례안 △조영원 의원이 대표발의한 포항시 장미도시 조성 및 진흥에 관한 조례안 △최해곤 의원이 발의한 포항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발의 조례안 5건, 포항시장 제출 조례안 13건, 동의·출연안 14건 등 39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이재진 부의장은 폐회인사를 통해 "지난 8월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이 지역 경제회복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며 "철강산업 위기 근본적인 극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k-스틸법의 조속한 제정과 산업용 전기요금체계 조정 및 전기세 감면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의회 다음 회기인 제326회 임시회는 11월17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열리며 조례안 등 심사, 예산 심사를 위한 현장방문 등이 예정돼 있다.

의원연구단체 '포항기업 정주화 연구회', 포항형 정주화 촉진 전략 제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가져...청년인재 유입·기술창업 선순환 강조

포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포항기업 정주화 연구회(대표의원 이재진)'는 지난 18일 오후 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지역 창업기업의 안정적 정착과 성장을 위한 지속 가능한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창업기업의 정주화 수준 및 저해 요인과 함께 주거·교통·문화·보육 등 생활·비즈니스 환경 전반을 아우르는 핵심 지원 요소와 우선순위가 공유됐다. 

특히, 청년 인재의 유출 방지와 유입 확대, 지역 연구기관의 연구 역량을 활용한 기술 창업 선순환 구조 확립 등 '포항형 정주화 촉진 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이재진 대표의원은 "연구 성과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 포항시 정책과 긴밀히 연계돼 창업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기업 정주화 연구회는 이재진 대표 의원을 비롯해 김상일, 김철수, 전주형, 조영원 의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해 9월 출범 이후 지역 창업기업 생태계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활동을 이어왔다. 

연구회는 최종 보고회에서 도출된 연구 성과를 조례 제정, 예산 반영, 행정 제안 등 구체적인 정책 과제로 연결해 성과 확산과 제도화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항시의회 소식] 15일간 제325회 임시회 일정 마무리···추경안 등 39건 안건 처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