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소식] 사회적경제 판매 장터 '다(多) 가치 놀장' 개최

프라임경제
■ 사회적경제 판매 장터 '다(多) 가치 놀장' 개최
■ 신항 개항 20주년 '기념 세미나 및 발전사 발간' 사업 추진
■ 창원중앙도서관 '목민심서' 필사로 청렴을 마음에 새기다.

[프라임경제] 창원시는 오는 1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중앙광장에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박람회-판매장터 다(多) 가치 놀장'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12일 진행되는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교육 및 설명회에 이어 박람회의 둘째 날 행사로 열리며, 사회적경제기업 등 20여개사가 참여한다. 현장에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사회적경제 기업이 직접 생산한 제품을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체험장에서는 △업사이클링 화분만들기와 필통만들기 △DIY에코백 만들기 △생물종 다양성 캐릭터 키링만들기 △거울 메모판 만들기 △커피박 키링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체험 △스트레스 쿠션만들기를 운영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판매장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벚꽃구운 찰떡, 수제 제과제빵 및 올인원바 등 사회적기업에서 만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박진열 창원시 경제일자리국장은 "이번 행사에서 사회적경제 기업의 다양한 제품과 체험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으니, 시민들께서 많이 참여하셔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에 대해 이해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합창단, 마술 공연, 빅벌룬쇼 공연과, 아이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에어바운스), 우리 동네 가치기업을 찾아볼 수 있는 포토존도 운영되며, 스탬프 이벤트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이 기증한 물품을 받을 수 있는 뽑기 기회도 주어진다.


■ 신항 개항 20주년 '기념 세미나 및 발전사 발간' 사업 추진
기념세미나 개최, 신항 발전사 발간을 통한…지역 항만산업 미래 전략 상생 논의와 지역사회 공감대 확산

창원시정연구원(원장 황인식)은 부산항 신항 개항 20주년을 기념해 '개항 20주년 기념세미나' 개최(11월4일)와 '발전사' 발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신항의 지난 20년간의 발전 과정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미래 항만물류 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됐다.


신항은 2006년 개항 이래 국내외 물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국가 물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왔다. 이번 신항 개항 20주년 기념 행사는 항만물류 역사를 되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념세미나에서는 항만물류 전문가, 학계, 산업계,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신항의 조성 20년을 뒤돌아보고 미래 항만물류의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며 특히, 항만기술산업 활성화와 북극항로 등 최신 글로벌 트렌트 시사점과 대응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신항의 발전과정과 경제적·사회적 영향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신항 발전사'에는 신항의 개항 배경과 초기 발전 과정, 항만 조성으로 인한 지역민의 삶의 변화, 신항의 경제적 기여와 사회적 영향 등이 포함되며, 디지털 물류 혁신과 친환경 항만 운영 방안 등 미래 항만물류 산업의 도전 과제와 비전도 제시될 계획이다. 

황인식 창원시정연구원장은 "이번 사업들은 신항의 역사와 성과를 체계적으로 기록함으로써 정책 개발 및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 세미나를 통해 지난 20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창원중앙도서관 '목민심서' 필사로 청렴을 마음에 새기다.
지난 9월8일부터 1주일간…청렴의 교과서 목민심서 '온 김에 필사' 코너 운영

창원시 도서관사업소 창원중앙도서관은 지역사회에 청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도서관 방문 시민들을 대상으로 '서(書)로 청렴-온 김에 필사' 코너를 운영한다. 


'온 김에 필사'는 지난 9월8일부터 일주일간 창원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시민들은 비치된 책갈피에 청렴의 고전 '목민심서'를 직접 필사하면서 청렴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목민심서'는 다산 정약용이 집필한 대표 저서로, 청렴한 공직자의 자세와 올바른 행정 철학이 담겨 있어 '청렴의 교과서'로 불린다. 

한편 성산도서관과는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 캠페인 '서(書)로청렴'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청렴도서 목록집 배부, 청렴도서 전시, 영화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청렴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힘써 왔다. 

강문선 성산도서관과장은 "시민들과 함께하는 작은 실천이 모여 청렴 문화가 지역사회 전반에 뿌리 내리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서관이 청렴 정신을 확산하는 열린 공간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원시 소식] 사회적경제 판매 장터 '다(多) 가치 놀장'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