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소식] '지식 공유' 1기 디지털지식나눔교사 공모

프라임경제
'지식 공유' 1기 디지털지식나눔교사 공모
■ 소통과 협력을 위한 교육협력 컨설팅 실시

[프라임경제]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미래 교육 환경에 발맞춰 교원들의 디지털 전문성을 높이고,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서로 나누는 지식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25년 디지털지식나눔교사(1기)'를 공모한다.


이번 '2025년 디지털지식나눔교사(1기)' 공모 신청은 오는 7일까지 '디지털지식마루' 홈페이지 내 '지식나눔터'에서 할 수 있다. 이후 과정 심의와 선정 결과를 거쳐 10월 중 강좌가 개설될 예정이다. 

‘디지털지식나눔교사'는 디지털 리터러시,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에듀테크 등 디지털 교육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경북교육청 소속 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선정된 교사들은 경북교육청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디지털지식마루', '지식나눔터'에서 동료 교원들을 위한 실시간 쌍방향 원격 강좌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게 된다. 

기존의 일방향적인 연수 방식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필요와 요구를 반영한 강좌가 개설될 예정이다. 교사들은 강의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디지털·AI 분야는 물론, 에듀테크 활용, 디지털 콘텐츠 제작, 디지털 윤리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선보일 수 있다. 

강좌는 2~6차시로 구성되며, 평일 저녁 시간이나 주말을 활용해 운영해 교원들의 참여도를 높일 계획이다. 강사로 선정된 교사에게는 직무연수 강사 자격이 부여되며 수강생들은 직무연수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디지털지식나눔교사 공모를 통해 교사들이 가진 전문성과 경험을 서로 나누는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라며, "지식의 선순환을 통해 우리 교육 공동체 전체의 디지털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지식마루'는 경북교육청이 자체 구축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디지털 소양 및 SW-AI 역량을 기를 수 있는 100개 이상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지식나눔터 외에도 기초부터 심화, 자격증 취득까지 체계적인 학습 로드맵을 제공하여 교직원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통과 협력을 위한 교육협력 컨설팅 실시
지역과 상생 및 교육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

경북교육청은 8월 말부터 9월까지 포항시를 시작으로 경북 도내 5개 시군 교육지원청과 해당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5년 교육협력 활성화 컨설팅을 추진한다.


이번 컨설팅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해 교육재정의 안정적인 확보와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 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컨설팅을 통해 지자체별 교육투자 현황과 지역교육 현안도 함께 공유한다.

주요 내용은 교육투자 확대 등을 위한 교육협력 사업 발굴, 교육 관련 조례 개정 협의, 지역 현안 사항 청취와 건의 사항 수렴이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교육 협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시군 교육지원청과 해당 지방자치단체 간의 실질적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경상북도와 22개 시군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약 1405억원의 교육경비를 유치해 학교시설을 개선하고, 교육과정 운영비를 지원했다.

그리고 교육 협력 합동 워크숍, 컨설팅 등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교육투자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역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교육여건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한 소통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 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교육 발전을 위한 재정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북교육청 소식] '지식 공유' 1기 디지털지식나눔교사 공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