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호재 줄 잇는 수도권 서북부, 新 철길 수혜단지 관심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경기 의정부·인천 검단 등 수도권 서북부지역이 잇따르는 교통호재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3월 개통된 GTX-A 노선이 수도권 교통 패러다임을 바꾸며 이목을 집중시켰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6월24일 기준 GTX-A 노선 누적 이용객 수가 1330만9896명을 돌파했다. 

해당 노선을 통해 파주에서 서울, 동탄에서 강남으로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한 급행철도 개통에 기존 서울 출퇴근 수요자들이 보다 편리한 일상이 가능해졌다. 나아가 서울 출퇴근 수요자들이 GTX-A 노선 이용 가능 지역으로 이동하며 수혜단지 집값이 오르기도 했다.

일례로 GTX-A 노선 동탄역 인근에 위치한 '동탄역 롯데캐슬(전용 65㎡)'의 경우 지난 6월, 12억9500만원에 손바뀜하기도 했다. 이는 2년전(11억4000만원)보다 1억5000만원 이상 시세차익을 보이며 GTX 효과를 입증한 것이다.

수도권 서북부에는 현재 GTX-B·C를 포함해 여러 철도교통망이 추진되고 있다. 

오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GTX-B 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80.3㎞ 구간 노선이다.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 등을 지나가는 만큼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GTX-C 노선도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동두천에서 의정부·청량리·삼성·인덕원·수원·평택 등 주요 도심을 관통하는 GTX-C 노선은 개통시 GTX-A 노선 수준 파급력이 기대되고 있다. 


GTX-D 노선 역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GTX-D 노선 김포 장기역을 출발해 인천 검단·계양을 거쳐 서울 삼성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이다.

7호선 연장선 계획도 추진되는 분위기다.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을 연결하고, 도봉산역에서 옥정역까지 연장하는 서울7호선 연장선도 2027년 하반기 완공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을 직결하는 사업, 서울5호선 연장사업 등도 추진되고 있다. 

새로운 철길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들썩거리고 있다. 실제 남양주시는 GTX-B 노선·지하철 9호선 연장 개통 수혜 기대감에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섰다.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77% 떨어지고 상반기에도 약세흐름을 보인 남양주시 아파트 매매가격이 6월16일 이후 7주 연속 상승세다. 7월28일 기준으로도 전주대비 0.03%p 올랐다. 

새 철길 수혜단지는 분양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렸다. 

제일건설이 지난 4월 경기 의왕 고천지구에서 선보인 '제일풍경채 의왕고천'은 1순위 평균 경쟁률 21.6대 1을 기록한 후 단기간 모든 계약을 마쳤다. GTX-C 노선과 연계되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의왕시청역(예정) 신설에 따른 교통편의성 기대감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수도권 서북부에서 추진되는 사업 다수가 강남·여의도·광화문 등 주요 업무지구와 직결되는 노선이라는 점에서 이들 지역 출·퇴 수요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보통 교통망 구축에는 짧게는 2~3년, 길게는 5년 이상이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새 철도노선이 뚫리면 집값이 3번 오른다고 하는데 이런 프리미엄을 선점하기 위한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관심이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연유 때문에 수도권 서북부 교통 호재 '수혜 예상 단지'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우선 대우건설(047040)이 경기 의정부시 용현동에 지하 3층~지상 27층 7개동 전용면적 59~84㎡ 935가구 규모 '탑석 푸르지오 파크7'을 제시한다.  

해당 단지는 의정부 경전철 송산역이 도보권에 있으며, 7호선 탑석역(예정)과도 가깝다. 여기에 GTX-C 노선이 예정된 의정부역도 멀지 않아 강남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이마트·홈플러스·롯데아울렛·롯데시네마 등 다수 대형 생활편의시설이 반경 3㎞ 이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계룡건설은 인천 검단신도시에 자리할 지하 3층~지상 15층 11개동 64~110㎡ 669가구 규모 '엘리프 검단 포레듀'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호수공원역과 2호선 마전역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근으로 GTX-D 검단역(예정) 및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예정) 등도 계획된 상태다. 

GS건설(006360)은 경기 안양시 안양동에 지하 5층~지상 최고 29층 17개동 1716가구(일반분양 639가구)로 조성되는 '안양자이 헤리티온'을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수도권 1호선 명학역을 도로보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특히 수원 방향으로 한 정거장 거리인 금정역에는 GTX-C 노선도 추진되고 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교통호재 줄 잇는 수도권 서북부, 新 철길 수혜단지 관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