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TMI] 롯데손해보험·캐롯손해보험·ABL생명 외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롯데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ABL생명 △DB손해보험 △미래에셋생명

롯데손해보험 '앨리스' 출시 2년 맞았다

롯데손해보험(000400)은 생활밀착형 보험서비스 플랫폼 '앨리스(ALICE™)'가 출시 2주년을 맞았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23년 8월 첫선을 보인 앨리스는 출시 2년만에 상품 종류가 27종으로 늘어났고, 누적 계약 체결건수는 36만건을 넘어섰다. 누적 유입 고객은 636만명에 달한다. 현재는 하루 평균 1000건·매월 2만건 이상의 보험계약이 체결되고 있다.

앨리스의 누적 유입 고객 수(MAU)는 △2023년 105만명 △2024년 407만명 △2025년 7월말 636만명으로, 2025년 말에는 808만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누적 연간 계약 건수 역시 △2023년 3만건 △2024년 22만건 △2025년 7월말 36만건으로 2년새 10배 이상 증가해 올해 말에는 47만건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고속 성장을 이끈 것은 니즈를 세심하게 담은 다양한 상품 구성이다. 앨리스는 출시 초기에 여행자보험, 원데이 자동차보험 등 일상에서 필요한 소액·단기보험을 중심으로 일상 리스크 보장에 발빠르게 대응했다. 이후 스포츠, 취미생활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했고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차별화된 언제나언니 보험, 간병 보험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손해보험은 강점인 장기 보장성 보험 상품을 앨리스에 지속 출시해, 고객 일상의 다양한 리스크를 폭넓게 보장하는 종합 보험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구상이다. 혁신적인 고객 인터페이스(UI)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직관적인 컬러 UI를 적용한 앨리스는 ICT 어워드 코리아에서 Grand Prize를 수상했고, 2024디지털 광고대상 앱 퍼포먼스·디지털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동시수상한 바 있다.

캐롯, 보험철학 담은 '디지털 유니버스' 공개

캐롯손해보험은 4일 AI 기반의 신규 디지털 광고 캠페인 캐롯 디지털 유니버스를 공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광고 영상의 기획부터 이미지, 성우 음성, 영상 효과에 이르기까지 제작 전반을 AI 기술로 구현해 한층 정교하고 몰입감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이번 캠페인은 자동차보험을 넘어 운전자보험, 해외여행보험, 홀인원보험, 주택보험 등 일상 전반의 다양한 리스크를 포괄하는 캐롯의 보험 상품을 감각적이고 위트있게 풀어낸다. 캠페인 슬로건인 '언제든, 어디든, 누구든, Carrot for All'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한 디지털 보험의 가능성을 전달한다. 시간과 장소, 대상의 제약 없이 모두에게 열린 보험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캠페인 콘텐츠는 명작 동화와 게임 그래픽을 모티브로 한 두 가지 AI 기반 영상 시리즈로 구성됐다. 명작 동화 시리즈 영상 5편이 먼저 공개됐으며, 게임 시리즈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총 10편으로 구성된 이번 캠페인 영상은 캐롯의 창의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험이라는 주제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캐릭터 생성부터 나레이션, 시각 효과까지 AI 기술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존 보험 광고의 형식을 벗어난 새로운 시도를 완성했다.

ABL생명, 보험 추천 서비스에 AI 기술 융합

ABL생명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AI 기반 고객 맞춤형 보험상품 추천 서비스'를 자사의 보장 분석 시스템인 'ABL라이프케어'에 신규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FC(Financial Consultant, 재무컨설턴트) 전용 태블릿 영업지원시스템인 에이탭(A-tab)에 적용돼 고객의 보험 가입 현황과 건강 상태 등 다양한 데이터를 AI가 종합 분석한 뒤 부족한 보장 급부를 자동 산출하고 상황에 최적화된 보험 상품을 추천한다.


특히 FC가 고객별 보장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고객에게 추천하는 상품의 적합률과 추천 사유 등 구체적인 근거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 상담 현장에서 보다 정교한 재무 설계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FC는 놓치기 쉬운 보장 공백이나 재무 설계 포인트를 사전에 인지함으로써 보험 설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고, 고객 역시 본인의 상황과 니즈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보다 신속하고 명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고객은 필요한 보장은 강화하고 불필요한 중복 보장은 줄이는 등 합리적인 보장 설계를 통해 보험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DB손해보험, 몽골서 국제생태학교 개최

DB손해보험(005830)은 국회환경생태기상ICT융합포럼(EEMICF), 한국장기생태연구네트워크(KLTER)와 함께 미래 생태학자 양성을 위한 '제4회 국제생태학교(International Ecology School, IES)'를 10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의 몽골국립대학교 및 호스타이 국립공원에서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 4월23일부터 6월8일까지 생물학, 산림학, 환경학 전공 대학생 3학년 이상 및 대학원을 대상으로 참가자를 선발했고, 교통비(항공권 포함) 및 체제비 일체를 지원한다.


몽골 야생동물 및 멸종위기종 보전(Mongolian Wildlife and Endangered Species Conservation)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국제생태학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생태학 분야 대학원생과 연구자들에게 심도 깊은 현장 교육과 국제적인 교류의 장을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몽골의 독특한 자연환경 속에서 야생동물과 멸종위기종 보전에 관한 지식을 직접 체득하며 국제적 시야를 넓히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강연이 마련돼 있으며 참가자들은 호스타이 국립공원에서 멸종위기종인 프르제발스키말 관찰과 생태 조사 활동을 진행하며 테를지 국립공원 탐방 및 칭기스칸 박물관 방문을 통해 몽골의 자연과 문화유산에 대한 심층적 통찰을 얻는 기회를 갖게 된다.

미래에셋생명, 보험료 내려간 상속설계보험 출시

미래에셋생명(085620)은 상속설계 수요를 겨냥한 신상품 헤리티지 라이트 종신보험 무배당(보증비용부과형) [해약환급금이 없는 유형]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상품은 사망보장에 집중해 실질적인 상속 재원 마련을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해법을 제시한다.


헤리티지 라이트 종신보험은 기존 종신보험의 금리확정형 저해지 구조에서 벗어나 금리연동형 저해지형 설계를 채택해 보험료 경쟁력을 대폭 강화했다. 

납입기간 중에는 해약환급금이 없고, 납입 이후에는 기본형 해약환급금의 50%를 제공하는 구조로 중도 해약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대신 합리적 보험료 설계를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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