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원 디지털 역량 강화' 영남이공대, 데이터 리터러시 직무연수 가져
■ 대구가톨릭대 영천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운동 교육프로그램 제공
■ 동국대 WISE캠퍼스, 초중고 찾아가는 인문강좌 성료

[프라임경제]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협동관 해킹실습실과 보안관제센터에서 대구광역시교육청 초·중등 교사 48명을 대상으로 '실습으로 배우는 데이터 리터러시 직무연수'를 개최했다.
영남이공대학교 혁신융합대학사업단과 대구시교육청 대구인공지능교육센터 공동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과 정보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클라우드 기반 사이버보안 교육 시스템을 활용한 실습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생성형 AI의 긍정적 활용뿐 아니라, 해킹 및 정보유출 등 디지털 위협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실질적인 대응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획됐다.
데이터 리터러시 직무연수는 데이터 유출과 딥페이크 및 딥보이스의 2개 과정으로 △해킹 이메일로 인한 PC 저장 개인데이터 유출 실습 △USB 및 모바일기기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 시나리오 체험 등 사이버보안 기초에 집중하고, △딥페이크 이미지 생성 및 사례 분석 △딥보이스 기술을 활용한 음성 변조 실습을 통해 생성형 AI의 악용 가능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윤리적 활용의 중요성을 심도 있게 다뤘다.
이날 영남이공대학교는 혁신융합대학사업단의 최첨단 사이버보안 실습 환경과 전문 인력을 지역 교원들에게 개방함으로써,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했다.
이번 연수의 교육생들은 이론 중심의 연수와 달리, 실제 해킹 사례를 직접 체험하고 AI 악용 기술에 대한 대응 방법을 실습함으로써 교사 개인의 정보보안 역량은 물론, 학교 내 사이버보안 교육에도 즉각 적용 가능한 지식을 습득했다.
이재용 총장은 "최근 교육 현장에서 생성형 AI의 도입이 확산됨에 따라 학생들의 윤리적 디지털 활용을 지도해야 하는 교사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정보보안과 학생 지도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AI 윤리 교육 콘텐츠를 확보해 교사 스스로의 데이터 리터러시를 높이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의 전문 인프라를 활용한 사회적 책임 실현 △교육청과의 협력 모델 구축 △지역 교육 역량 제고에 기여하는 다각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대구가톨릭대 영천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운동 교육프로그램 제공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성한기)가 위탁 운영하는 영천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최근 영천시 관내 어린이시설 10개소와 사회복지시설 2개소를 대상으로 '유성우(유지하며, 성장해요. 우리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영양교육과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프로그램은 인바디 측정 및 영양지수 분석을 통해 참여자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결과지를 각 시설에 전달해 스스로 건강 상태를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분석 결과, 나트륨 과잉 섭취가 주요 문제로 나타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저염 식생활 교육도 병행됐다.
이어 지난 6월25일부터 7월2일까지 진행된 '성장하기' 운동 프로그램은 유아, 아동·청소년, 어르신 등 연령별 신체 특성에 맞춘 콘텐츠로 구성됐다.
유아에게는 '풍선 제기차기', 아동·청소년에게는 '제기차기', 어르신에게는 루프밴드를 활용한 상체 근력 운동이 제공됐으며, 모든 활동은 스트레칭을 포함해 신체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됐다.
교육 이후에는 센터 앱을 통해 운동 동영상 자료도 제공되어, 참여자들이 가정이나 시설에서도 지속적으로 건강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센터는 이달 중 '성장하기' 프로그램 2차 운영을 계획하고 있으며, 대상자별 건강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콘텐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영아 센터장(대구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은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참여자의 건강 수준과 신체 특성에 맞춘 실천 중심 교육을 통해 건강 유지와 식생활 관리 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고 밝혔다.
■ 동국대 WISE캠퍼스, 초중고 찾아가는 인문강좌 성료
경주 지역 6개교 참여, 440여 명 학생 대상 인문학 소양 향상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인문도시사업단(단장 홍은숙)이 2025학년도 상반기 '초중고 찾아가는 인문강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찾아가는 인문강좌'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도시지원사업 '경주, 공감문화 상생플랫폼 도시'의 일환으로, 경주교육지원청과 함께 지역 청소년들이 경주의 인문자산에 관심을 갖고 인문적 상상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2025학년도 1학기 강좌에는 6개 초·중·고등학교가 참여해 총 440여 명의 학생이 수강했다.
'찾아가는 인문강좌'는 △화랑과 놀고 신라를 배우다 △경주 설화와 AI 스토리텔링 △미국 영문과 교수가 알려 주는 영어의 진수 △경주-세계와 소통하는 문화유산 이야기 △AI 활용 다시 쓰는 향가 전자책 만들기 △AI시대와 휴먼 리터러시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강의에 참여한 경주여자중학교 학생은 "최근 학교에서 진행된 강의 중에선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학생은 "그동안 학교 수업을 진행하며 듣지 못했던 철학적인 내용과 미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들으며 나의 미래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동국대 WISE캠퍼스 홍은숙 단장은 "찾아가는 인문강좌가 학생들이 경주의 역사와 문화를 인문학적으로 바라보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교와 지역 사회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개발해 인문도시 경주의 위상 정립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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