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이지혜 기자] 서울관광재단은 청계천 광장 아래 야외 미디어아트 전시 ‘청계 소울 오션’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겨울 ‘2024 서울빛초롱축제’ 관람객이 꼽은 가장 기억에 남은 빛 조형물 작품 ‘신비의 물결’을 ‘청계 소울 오션’으로 새단장했다.
23일 가진 상영회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참석해 ‘서울의 물결이 빛이 되다’라는 의미를 담은 퍼포먼스로 빛나는 색 물통에 담긴 물을 청계천에 흘려보냄과 동시에 빛 기반 미디어아트 작품이 나타나는 세레머니를 진행했다.
청계 소울 오션이 펼쳐지는 청계천 광교 하단 일대는 청계천 물길, 산책로, 광교갤러리 총 3개 구역별로 색다른 미디어아트 전시가 펼쳐진다. 작품은 △해치의 물놀이 △서울랜드마크 △ 신비의 물결:수중세계 △클로드 모네 명화 △만개(滿開) 등 총 5개다.
물길 위 약 40m 구간에서는 물결 흐름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전시가 펼쳐지며 밀도 높은 집약형 콘텐츠로 짧은 시간 안에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한다.
광교갤러리 앞 산책로에서는 관람객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전시가 펼쳐진다.
광교갤러리 내부 벽면에는 양방향 투사 기법을 활용해 청계천 물길 위에서 송출되는 미디어아트 작품이 또 다른 형태로 펼쳐져 작품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높은 몰입도를 제공한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도심관광과 예술관광의 융복합으로 서울만의 매력적인 관광콘텐츠 확충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자 한다”며 “청계천 복원 20주년과 맞물려 각 작품은 청계천의 특성과 서울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적 요소로 재해석했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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