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정 소식] 지역사랑상품권 국비 547억원 확보···전국 최대규모

프라임경제
■ 지역사랑상품권 국비 547억원 확보···전국 최대규모
■ 산업부 로봇플래그십 사업 공모 2년 연속 선정
■ 소상공인 비즈니스 플랜 콘테스트 개최



[프라임경제] 경북도는 정부 추경에 따른 2025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사업의 국비 547억원을 확보했다. 정부 전체 추경액인 4000억원의 약 14%로 전국 최대규모다.

이번에 확보한 국비 547억원 중 456억원은 22개 시군의 지역사랑상품권 구입 시 할인 비용을 지원하는 일반지원이며, 91억원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5개 시군(안동, 의성, 청송, 영양, 영덕)에 대해 추가 할인을 지원하는 특별지원으로 배정됐다.

경북도는 이번 지원으로 역대 최악의 산불 피해로 타격을 입은 지역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회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경북도는 국비가 미편성된 지난해 말부터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본예산에 도비 10억원을 편성해 연초 지역사랑상품권을 집중적으로 발행하는 등 선제 대응하고, 추경에는 70억원을 추가 편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산불 피해지역 지원을 위해 노력했다. 

이와 함께, 경북도는 행안부에 상품권 예산 국비 지원 및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원 필요성을 수차례 요청하고, 시군과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올해 국비를 최대규모로 확보할 수 있었다. 이에 따른 상품권 발행 규모는 1조346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지역사랑상품권은 1999년 최초 발행된 이후 지역내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내고장 상품의 소비유통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시군에 따라 지류․모바일․카드 등 다양한 형태로 발행되고 있다. 

도내 가맹점 수는 소상공인 38만 개소의 31%에 해당하는 12만 4천여 개소이며, 주 사용처는 연 매출액 30억 이하의 음식점, 주유소, 슈퍼마켓, 학원, 편의점 등 지역 내 소상공인이다. 

할인율은 일반지역 7개 시군(포항, 경주, 김천, 구미, 경산, 칠곡, 예천)은 7%, 인구감소지역 15개 시군은 10%이며, 특별지원의 경우 기존 할인율에 최대 10% 추가 할인이 지원되며 전액 국비이다. 

2024년 도내 지역사랑상품권 총 발행액(정책발행 포함)은 약 1조5000억원이며, 도민 1인당 연 60만원 정도 사용하고 가맹점당 약 12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주요 사용처의 경우 22개 시군 대부분 음식점이 1위이며, 1회 결제금액이 적은 편의점, 정육점, 카페, 베이커리 등 일상적 소비에 다양하게 사용되어 지역 내 소상공인 및 골목상권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최영숙 경북도 경제통상국장은 "지역사랑상품권 국비 최대규모 확보로 산불 피해와 경기침체로 힘든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지역사랑상품권의 안정적 발행을 위한 적정 발행 규모 도출 등을 위해 연구용역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산업부 로봇플래그십 사업 공모 2년 연속 선정
국비 9.5억원 등 총 22억원 확보, 첨단 제조현장에 로봇기술 실증·도입 

경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5년 로봇플래그십 사업 공모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종 선정되어 국비 9억5000만원 등 총 사업비 22억원을 확보해 반도체 제조 현장에 로봇기술을 실증·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로봇플래그십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능형 로봇 보급 및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주력산업과 융합한 지역 특화 로봇산업 육성을 위해 2024년부터 지원 과제 공모를 받아 프로젝트를 추진해 오고 있다.

이번 사업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 주관해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주식회사 케이이씨디바이스와 함께 반도체 제조·물류 공정에 로봇 기술을 연계·도입해 구미지역 반도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지역 특화 물류 로봇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다.

세부 내용은 반도체 물류 이송 로봇의 선도거점 구축(테스트 환경 구축, 로봇체험 공간 구축), 테스트 환경 운영(실증 테스트베드 운영, 물류로봇 운행 데이터 확보 및 시뮬레이션 지원), 체험공간 운영(반도체기업 로봇도입 촉진을 위한 사용자 경험 제공, 선도모델 홍보 및 특화로봇 전시), 협업 네트워크 구축(반도체 및 로봇기업간 협력네트워크 체계 구축, 지역로봇기업 육성) 등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로써 경북도는 로봇과 반도체 산업간 연계를 통한 반도체 기업의 제조·물류 공정 고도화와 함께 산업 전반의 로봇 활용 기반을 강화해 지역 특화 물류로봇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데 한층 탄력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최혁준 경북도 메타AI과학국장은 "이번 로봇플래그십 사업 선정을 계기로 첨단 제조현장에 로봇기술을 본격적으로 접목하는 실증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단순한 기술도입을 넘어 반도체와 로봇이라는 두 핵심산업의 경북형 융합모델을 통해 경북이 미래첨단 제조혁신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비즈니스 플랜 콘테스트 개최
창의적인 창업아이디어를 가진 예비 소상공인 8팀 선정 


경북도는 창의적인 창업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3일 영남대 천마아트센터에서 '소상공인 비즈니스 플랜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소상공인 비즈니스 플랜 콘테스트'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창업 경진대회로 전국에서 접수한 101팀 중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20팀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특히, 이번 대회는 기존의 심사 방식을 벗어나 민간심사단 100명의 점수 40%와 전문 심사위원단의 점수 60%를 합쳐 평가하는 방식을 도입해 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였으며, 선정된 팀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기 위해 총상금 3억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함께 전문가의 1대1 컨설팅, 기본·심화 교육 등을 받게 된다. 

이날 영예의 1위를 차지한 모움(모이다+움직이다)팀은 '빈집을 활용한 랜드마크 조성'이라는 창업 아이템을 제안해 민간심사단과 전문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방 소멸로 인한 빈집 증가 문제에 주목해 브랜드 협업, 공동체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주목받았다.

2위에는 두 팀이 선정됐다. 먼저, 동해식품팀은 '버려지는 두부 부산물로 건강한 한끼를 만드는 콩비지 업사이클링'을 통해 식품 폐기물 저감과 영양 균형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사업 구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울르미팀은 '1년 상온보관 가능한 울릉도 우산 고로쇠 수액 건강음료 개발'을 통해 지역 특산물의 부가가치 제고를 인정받으며 나란히 수상하게 됐다.

이 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다수 발굴됐으며, 이들 중 시장성과 실행 가능성, 성장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8개 팀의 우수한 아이디어들이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최영숙 경북도 경제통상국장은 "앞으로도 유망한 소상공인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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