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착한 이재명 대통령… 오후 한일 정상회담

시사위크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는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13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에 탑승해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는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13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에 탑승해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일본으로 출국했다. 다카이치 총리의 고향인 일본 나라현을 방문하는 이 대통령은 이날 다카이치 총리와 단독 회담, 확대 회담, 공동언론발표 등을 가질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앞서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과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진아 외교부 2차관, 마츠오 히로타카 주한일본대사 총괄공사 등의 배웅을 받은 이 대통령은 오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 편을 통해 출국길에 올랐다.

이 대통령은 이날부터 1박 2일간 일본에서의 일정을 본격 소화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일본 나라현에서 다카이치 총리와 만나 소수 인사만 배석하는 단독 회담, 확대 회담, 공동언론발표, 일대일 환담 및 만찬을 갖는다. 오는 14일에는 다카이치 총리와 현지 대표적 문화유적인 ‘호류지’를 함께 시찰한다. 이후 오사카 등 간사이 지역 소재 우리 동포들과 간담회를 가진 후 귀국길에 오른다.

양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지식재산의 보호, AI 등 미래 분야를 포함하여 스캠 등 초국가 범죄 대응, 사회 문제, 인적 교류 등 양국 간 민생에 직결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폭넓게 논의한다. 아울러 ‘조세이 탄광’ 등 과거사 문제에서 한일 양국의 인도적 측면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한반도 문제를 포함해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관한 협력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시사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일본 도착한 이재명 대통령… 오후 한일 정상회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