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쿠팡이 이번 개인 정보 유출사고를 계기로 중견 플랫폼 기업이 아니라 너머 국민 인프라 기준에서 규제해야 한다는 사회적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이용자 수와 매출, 고용, 사고 등 각종 지표를 보면 단순한 민간 유통기업을 넘어 국민 생활과 연결된 기업으로 평가된다.
가장 상징적인 숫자는 ‘3370만’이다. 최근 확인된 쿠팡 개인정보 유출 건수는 3370만명으로, 대한민국 인구(약 5100만명)의 60~70%에 해당한다. 단일 기업 기준으로 국내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규모다.
쿠팡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MAU)는 약 ‘2470만명’, 와우 회원 수는 ‘1500만명’으로 추산된다. 국내 경제활동인구뿐 아니라 미성년자와 고령층까지 고려하면 국민 절반 이상이 쿠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쿠팡은 국내 최대 수준 고용주이기도 하다. 직고용 인원은 1만2000명 수준으로, 삼성전자·현대자동차 계열사를 제외하면 민간기업 최상위권에 속한다. 물류·유통 부문에선 단연 1위다. 2000년 5만명 수준이던 인력이 5년 만에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매출은 매해 앞자리 수를 바꿨다. 쿠팡은 2022년 26조원, 2023년 31조원에 이어 지난해 ‘41조원’을 기록하며 새 이정표를 세웠다. 이는 국내 1위 유통 기업 신세계그룹(이마트 포함)의 지난해 연 매출 35조6000억원을 넘어선다.
노동 현장에서는 올해 최소 8명의 산업재해 사망자가 발생했다. 고용 규모가 큰 만큼 사고 발생 시 사회적 파장은 다른 기업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쿠팡 본사와 계열사에서 대관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은 100명을 넘는다. 롯데·현대·신세계 ‘빅3’의 대관 인력이 4~7명 수준인 점과 비교하면 10배 이상이다. 2년간 대통령비서실·검찰·국회 등 주요 기관 출신 퇴직 공직자 25명이 합류했으며, 의무 공개 대상이 아닌 대관 인력까지 포함하면 실제 규모는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개인정보 유출 관련 피해자 소송도 잇따르고 있다. 18일 기준 정보유출 피해자 24만명은 서울중앙지법에 700억원 규모 청구소송을 냈다. 미국 현지 로펌 10곳도 투자자 대상으로 소송 참여자를 모집 중이다.
이 같은 이용자 수와 매출, 고용, 사고 등 각종 지표를 종합하면 쿠팡은 단순한 중견 플랫폼이 아니라 국민 생활과 직결된 인프라급 기업임을 보여준다.
국회와 정부는 개인정보 보호법 개정, 과징금 상향, 청문회 출석 의무 강화 등 책임 강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범정부 차원의 대응도 추진 중이다. 18일 열린 ‘제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는 쿠팡 고객 정보 유출 사고 대응을 위해 ‘쿠팡사태 범부처 대응방향’ 안건이 보고됐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침해사고가 국민의 일상을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이를 범정부 최우선 과제로 보고 관계부처가 총력 대응하도록 ‘쿠팡사태 범부처 대응방향’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