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청 광장에서 경북사과 홍보행사 개최
■ 타이베이 국제여전 참가해 경북관광 매력 홍보

[프라임경제] 경북도는 서울, 수도권 등 대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국 최고의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경북 사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시청 광장에서 '2025 경북사과 홍보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20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소비자에게 경북 꼭지 달린 사과의 우수성(생산자는 노동력과 인건비 절감, 소비자는 저렴하게 구매)을 홍보하기 위해, '꼭지 달린 경북 사과, 꼭지 그대로! 신선함 그대로!'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며, 경상북도와 사과 주산지 14개 시군협의회가 주최하고 대경사과원예농업협동조합이 주관한다.
행사 첫날인 10일에는 양금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경북도의회의장, 국회의원, 경북 사과주산지 시장·군수, 대경사과원예농협조합장, 출향인사, 사과 생산 농가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식전 공연, '경북 사과산업 대전환 및 꼭지 달린 사과' 홍보영상을 관람하고, '경북 사과 홍보행사 기념 퍼포먼스'후, 경북 사과 명품관에서 주산지 시군 홍보부스로 이어지는 라인 투어를 통해 '2025 경북사과 홍보행사' 개최를 축하하는 개막식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에는 도내 사과 주산지 14개 시군 대표 품종과 신품종 등을 전시하고, 경북 사과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경북 사과 명품관'과 과수 브랜드 난립에 따른 품질관리 저하와 가격 경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경북도에서 2016년 자체 개발한 경북 과수 통합브랜드 '데일리(Daily)'를 홍보하는 데일리관을 상시 운영한다.
행사장을 방문하는 시민에게는 특별히 '꼭지 달린 사과'를 직접 맛보고 시중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할인 판매(1만5000원/2.5kg)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장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해선 경상북도 온라인 농특산물 쇼핑몰 '고향장터 사이소'에서 10일부터 물량 소진 시까지 할인 판매(2만2000원/3kg) 행사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행사장에서는 청년아티스트와 함께하는 '경북사과 청춘버스킹', 몸짓과 소리만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넌버벌 퍼포먼스 '경북사과 웃음콘서트', '경북사과 EDM 디제잉' 외 사과 주산지 14개 시군 홍보·시식 부스, 사과 탑쌓기·사과 무게 맞추기·사과 품종 맞추기 등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게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가 다양하게 마련된다.
이날 개막식에 참석한 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유례없는 초대형 산불에도 각고의 노력으로 예년보다 더 신선하고 맛있는 사과를 생산해 준 도내 1만 8천여 사과 생산 농가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경북도는 최고, 최상의 명품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들께서는 경북 사과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 타이베이 국제여전 참가해 경북관광 매력 홍보
대만 최대 여행박람회서 미식·체험 콘텐츠로 지역 매력 부각
경북도와 경북문화관광공사는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대만 난강전람관에서 열린 '2025 타이베이 국제여전'에 참가해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경북 관광자원 홍보와 대만 관광객 유치를 위한 현지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타이베이 국제여전(Taipei International Travel Fair)은 매년 3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대만 최대 국제관광박람회로, 올해는 'Flex! Korea!'를 주제로 한국 관광 홍보관이 구성됐으며, 교통·미식·스포츠·한류 등 다양한 테마를 활용해 한국 여행의 매력을 소개했다.
경상북도는 올해 주제인 미식․한류․체험 중심 콘텐츠에 맞춰 전통 미식, 유네스코 세계유산, K-드라마 촬영지, 2025년 APEC 정상회의 개최지 홍보 등을 중심으로 부스를 운영했다.
특히 한국 전통적인 자개 문양을 접목한 부스 디자인을 선보여 경북의 주요 관광 콘텐츠와 지리적 매력을 강조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조사한 2024 외래관광객조사에 따라 대만 방문객 선호도가 높은 미식관광(89.9%), 자연경관(59.4%) 등을 고려해 경주 황남빵과 문화유산 모양 쿠키, 경북 랜드마크 일러스트가 담긴 엽서 등 기념품을 제공해 높은 관심을 얻었다.
또한 SNS 팔로우 이벤트, 경북 여행 설문조사, 경북 퀴즈 등 참여형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해 방문객 참여를 적극 유도했다.
아울러 현지 아웃바운드 여행사를 대상으로 유네스코 문화유산 기반 관광코스, 한류 체험, 힐링·웰니스 상품 등을 중심으로 B2B 상담을 추진하여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대만은 2024년 기준 약 147만 명이 방한한 3위 방문국으로, 코로나19 이전 대비 16.9% 증가하는 등 성장세가 뚜렷하다. 특히 식도락, 소확행 관광 추세가 확산하는 만큼 경북의 전통문화와 미식, 자연경관은 높은 경쟁력이 있기에 현지에 직접 경북을 소개하고 관광수요를 확대할 기회가 되었다.
김병곤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대만은 한국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핵심 시장"이라며 "APEC 개최지라는 국제적 주목도와 경북의 전통문화·미식·한류 콘텐츠를 결합해 대만 관광객 방문 확대와 지역관광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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