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 토트넘 센터백 판 더 벤이 올 시즌 수비와 공격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다.
토트넘은 지난 5일 오전 영국 런던 토트넘핫스퍼스타디움에서 열린 코펜하겐(덴마크)과의 2025-26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페이즈 4차전에서 4-0 승리를 거뒀다. 토트넘 센터백 판 더 벤은 이날 경기에서 골까지 터트리며 무실점 대승 주역으로 활약했다.
토트넘은 코펜하겐을 상대로 무아니가 공격수로 나섰고 오도베르, 시몬스, 브레넌 존슨이 공격을 이끌었다. 사르와 벤탄쿠르는 중원을 구성했고 우도지, 판 더 벤, 로메로, 포로가 수비를 맡았다. 골문은 비카리오가 지켰다.
토트넘은 코펜하겐과의 경기에서 전반 19분 브레넌 존슨이 페널티에어리어 오른쪽에서 오른발 슈팅으로 선제골을 터트렸다. 이어 후반 6분 오도베르가 페널티에어리어 한복판에서 오른발 슈팅으로 추가골을 기록했다.
토트넘은 후반 10분 브레넌 존슨이 레드카드를 받고 퇴장 당해 수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 경기를 이어갔지만 후반 19분 판 더 벤이 팀의 세 번째 골을 성공시켜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판 더 벤은 토트넘 진영 페널티에어리어 부근에서 팔리냐로부터 볼을 전달 받은 후 단독 드리블 돌파를 시작했다. 팔리냐는 코펜하겐 선수 5명 사이를 순식간에 돌파하며 토트넘 골문앞부터 코펜하겐 골문앞까지 단독 돌파했고 페널티에어리어 왼쪽에서 왼발 슈팅으로 득점에 성공했다.
이후 토트넘은 후반 22분 팔리냐가 속공 상황에서 로메로의 패스를 골문앞 오른발 슈팅으로 마무리해 코펜하겐 골망을 흔들었고 토트넘의 대승으로 경기가 종료됐다.
영국 토트넘핫스퍼뉴스는 7일 '토트넘은 코펜하겐전 승리 이적까지 모든 대회에서 5경기 중 1승만 기록했고 프랭크 감독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기 시작했다. 토트넘은 올 시즌 두드러진 선수를 많이 배출하지 못했지만 판 더 벤은 토트넘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쳤다'며 '판 더 벤은 수비에서 흠잡을 것 없는 모습을 보였고 코펜하겐전에서 볼을 경기장 전체를 드리블하며 득점에 성공해 시즌 최다골을 기록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판 더 벤은 올 시즌 토트넘 선수 중 최다 득점을 기록하고 있다. 득점 숫자에서 판 더 벤에 이어 히샬리송과 브레넌 존슨이 뒤를 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판 더 벤은 올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3골을 기록 중인 가운데 UEFA 챔피언스리그에선 2골을 기록하는 등 토트넘 선수 중 최다 득점을 기록하고 있다.
영국 핫스퍼HQ는 지난 4일 토트넘의 공격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핫스퍼HQ는 '손흥민이 지난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토트넘의 다른 어떤 선수보다 골을 많이 넣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며 '손흥민이 유로파리그 우승이라는 큰 영광을 안고 메이저리그사커(MLS)의 LA로 떠났지만 토트넘은 여전히 손흥민을 제대로 대체하지 못했고 심지어 왼쪽 윙어를 영입하지도 못했다. 손흥민의 경기력, 골, 어시스트는 토트넘에게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토트넘이 레전드를 빨리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지만 손흥민이 남긴 공백은 너무나 크고 즉각적이다. 손흥민이 남긴 공백은 케인이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하면서 메워지지 않은 공백만큼 크다'는 뜻을 나타냈다.
특히 '손흥민이 LAFC로 이적하면서 토트넘이 잃은 것은 골이 전부가 아니다. 토트넘은 손흥민의 전반적인 플레이 스타일, 폭발력, 경기 양상을 완전히 변화시켜 놓을 수 있는 능력도 놓치고 있다'며 '토트넘은 전진하지 못한다. 토트넘은 올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무려 네 번의 침투패스를 기록했다. 프리미어리그의 다른 상위권 클럽은 그 보다 10배 많은 침투 패스를 기록했다. 아스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아스톤 빌라는 올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각각 38회, 31회, 28회의 침투패스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토트넘의 침투패스 부족은 토트넘이 공격에서 필드를 넓게 활용하고 제대로 된 공격을 펼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신호다. 빠른 스피드와 전진 의지, 적절한 타이밍에 라인을 돌파할 수 있는 영리함을 갖춘 선수가 없는 것은 엄청난 손실이다. 10경기에서 단 4개의 침투패스만 기록한 것은 정말 형편없는 기록이다. 올 시즌 프리미어리그 클럽들은 평균 18.5개의 침투패스를 기록했고 토트넘보다 거의 다섯 배나 많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