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소식] '2025 국민공감대상' 문화관광도시 부문 수상

프라임경제
'2025 국민공감대상' 문화관광도시 부문 수상
■ '구직자와 우수기업 만남의 장' 청년 굿잡 일자리 박람회 시즌6 개최
■ 수성글로벌ESD실천연대, 이웃사랑 지역사랑 바자회 성료

[프라임경제]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지난 17일 동아일보 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열린 '2025 국민공감대상'에서 문화관광도시 부문 수상 지자체로 선정됐다.


수성구는 지역의 풍부한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캐릭터 '뚜비'와 공예를 연계해 '교육-생산-판매' 선순환 문화·경제 생태계 구축 성과와 대한민국 문화도시 선정의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단순한 지자체 캐릭터를 넘어 환경생태 메시지도 담고 있는 뚜비는 들안예술마을의 공예와 연계한 지역 일자리 창출, 대형마트 팝업 스토어 및 들안아트몰 개최, 세대 통합 일자리 사업 '할로마켓' 운영 등으로 문화·경제 생태계 확산에 기여해 왔다. 

이러한 노력은 굿즈 판매량 증가와 인스타 팔로워 수 급성장 등 본격 활동을 시작한 지 1년여 만에 가시적 성과로 이어졌다. 오는 23일에는 공예·캐릭터 굿즈 온라인몰 '뚜비몰'이 정식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특히 수성구는 지난해 말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최종 선정돼 대한민국 시각예술 허브도시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성못 수상공연장 조성을 기점으로 연호지구 내 작은 미술관과 사립 미술관, 대형 미디어아트 전시관 등을 연계해 도시 전체가 살아있는 미술관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스마트관광도시로 조성한 수성못 미디어아트 음악분수, 수성못 관광안내소 모티 3D 미디어아트 영상, 수성투어버스, 우수 웰니스 관광지인 한국전통문화체험관 등 특색 있는 관광인프라도 풍부해 대표 문화관광도시로 지속 발전 중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뚜비는 수성구의 문화경제 엔진"이라며 "뚜비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고, 시각예술 중심의 문화도시 완성으로 세계인이 찾는 머무는 도시, 목적지가 되는 도시 수성구로 도약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구직자와 우수기업 만남의 장' 청년 굿잡 일자리 박람회 시즌6 개최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활력 제고

수성구는 오는 23일 수성알파시티 SW융합테크비즈센터에서 지역 청년 구직자의 고용 촉진과 수성알파시티 활성화를 위해 '2025 청년 굿잡(GOOD JOB) 일자리 박람회 시즌6'를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박람회는 수성알파시티 입주기업과 대구 소재 우수기업 14개사가 참여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구시 수성알파시티DAYS'와 연계해 청년층의 참여와 관심을 높일 예정이다. 

행사 현장에서는 기업 면접과 멘토링, 이력서 사진촬영, 취업타로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행사장에서는 수성구 캐릭터 '뚜비포토존'이 마련돼 참여자들에게 즐거운 체험을 제공하며, 뚜비 SNS 팔로우 이벤트 참여 시 뚜비 굿즈를 증정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청년들은 기업과 직접 소통하며 단시간에 다수의 우수기업을 만날 수 있고, 기업은 현장에서 우수 인재를 바로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수성알파시티는 5천여 명이 근무 중인 비수도권 최대 규모 SW·ICT 집적지며, 최근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되고, 2032년 완공 예정인 제2알파시티 조성사업도 추진되는 등 미래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일자리박람회가 청년들에게 이력서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기회가 되고, 기업에는 우수 인재를 만나는 뜻깊은 장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수성알파시티를 중심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성글로벌ESD실천연대, 이웃사랑 지역사랑 바자회 성료

대구 수성글로벌ESD실천연대(회장 김명숙)는 지난 17일 범어도서관 1층 야외광장에서 '이웃사랑 지역사랑' 바자회를 개최했다.

이번 바자회는 회원들이 재능기부로 만든 친환경 수공예품과 아나바다 장터, 지역농산물 등으로 구성되어 지역 주민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바자회 수익금은 취약계층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회원들은 △뚜비 다회용 천주머니 사용 캠페인 △폐의약품 올바른 분리배출 캠페인 △'함께하는 우리, 더 밝은 미래'를 주제로 한 소외계층·다문화 인권 캠페인 등 다양한 분과 활동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회원들은 바자회 준비와 물품 판매 과정에서 친교를 다지는 한편, 생태 보호와 지역사회 협력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김명숙 회장은 "이번 바자회는 지역사회와 환경을 생각하는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드는 자리"라며, "친환경 제품과 지역 농산물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를 확산하고,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앞으로도 이런 활동을 이어가며 건강하고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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