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국가대표 의료 AI' MAA, 2억6000만 印 '본격 합류'…현지 최대 규모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동행'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셀바스AI(108860), 셀바스헬스케어(208370), 메디아나(041920), HLB글로벌(003580), 제이엘케이(322510), 폴라리스AI파마(041910) 등이 참여한 국가대표의료 인공지능(AI) 기술 연합 '메디컬 AI 얼라이언스(이하 MAA)'가 전 세계로 그 역량을 본격 확장한다.

MAA 측은 인도네시아 최대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인 닥터스페셜리스쿠(DokterSpesialisku)가 공식 합류했다고 26일 밝혔다.

닥터스페셜리스쿠는 인도네시아 최대 민간 병원 그룹인 실로암 종합병원(Siloam Hospitals Group) 네트워크와 의료 데이터를 MAA와 공유해 차세대 의료 데이터 플랫폼 '라이프 네트웍스(LIFE Networks)' 고도화에 기여하고, 한국 시장 진출과 아시아 의료 혁신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라이프 네트웍스'는 단순한 데이터 통합을 넘어 신경-상징적(Neuro-symbolic) AI 모델을 적용해 혁신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계획이다. 방대한 의료 데이터 속의 숨은 패턴을 찾아내고, 인간의 추론 방식과 같은 AI 능력을 결합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신약 후보물질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고 임상시험 설계를 최적화해 연구개발(R&D)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닥터스페셜리스쿠는 실로암 병원 그룹 소속 전문의들과의 공식 진료·의뢰 협력을 기반으로, 아시아 주요 국가의 의료 네트워크를 연결해왔으며, 환자들이 온라인으로 전문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AI 기반 당뇨 관리 서비스, 청년층 대상 정신건강 솔루션 등을 개발 중이다.

닥터스페셜리스쿠의 의료 데이터는 라이프 네트웍스를 통한 아시아 의료 데이터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MAA는 이번 닥터스페셜리스쿠의 합류로 협력 범위를 아시아로 확장을 지속할 에정이다.

닥터스페셜리스쿠 관계자는 "한국 최고의 의료 AI 연합인 MAA와 협력하게 돼 뜻깊다"며 "실로암 병원 네트워크와 인도네시아 의료 데이터를 라이프 네트웍스에 연계해 아시아 디지털 헬스케어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MAA 관계자는 "닥터스페셜리스쿠의 합류는 아시아 의료 데이터 생태계 확장의 중요한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병원과 핵심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데이터 생태계 확장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도네시아의 AI 원격진료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60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2억6000만명이 1만7500여 개의 섬에서 사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의료 낙후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AI 원격진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닥터스페셜리스쿠는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적극 육성 중인 원격의료 서비스로, 의료 면허를 소지한 전문의사와 온라인 화상상담을 할 수 있는 의료 플랫폼이다. 인도네시아 내 여러 도시의 전문의사와 협력해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로암 종합병원은 28개 도시에 41개 병원과 30여 개의 클리닉을 운영하는 인도네시아 최대 의료 기관이다. 인도네시아 최초 국제병원인증(JCI) 획득 첨단 의료 서비스로도 잘 알려져 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 국가대표 의료 AI' MAA, 2억6000만 印 '본격 합류'…현지 최대 규모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동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