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경제] 초저가 화장품으로 시작된 아성다이소의 뷰티 혁명은 이제 잘파(Z-Alpha)세대가 주도하는 소비 트렌드의 중심에 섰다.
VT ‘리들샷 앰플’, IPKN ‘블러 팩트’ 등 SNS에서 입소문을 탄 다이소 전용 상품들이 연이어 완판 됐으며, 지난해 뷰티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대비 144% 급등했다.

고물가·저성장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은 비필수품에 대해 지출을 줄이고, 가성비 중심의 소비로 급격히 방향을 바꾸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다이소는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균일가에 선보이며 경제적 부담이 큰 소비자들의 지갑을 사로잡았다.
다이소는 500원에서 5000원까지 6단계 균일가 체계를 적용해 가격대를 단순화했고, 상품의 약 80%는 2000원 이하인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품질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월 수백 종의 신제품을 꾸준히 도입하고, 자체 브랜드 중심의 공급망 관리와 물류 효율화를 통해 공급 비용을 낮추어 대량 판매 전략을 실현했다.
요즘 젊은 세대, 특히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의 잘파세대 사이에서 다이소는 단순한 생활용품 매장을 넘어 K-뷰티 입문처로 자리매김하며 소비자층을 폭넓게 끌어들였다.
이러한 다이소 뷰티 열풍을 만든 히트 제품들은 무엇일까?
▲ VT 리들샷 앰플 & IPKN 라인업
![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VT 리들샷 컬랙션 [사진=다이소 뉴스룸] (포인트경제)](https://www.pointe.co.kr/news/photo/202508/51254_63298_4412.jpg)
지난 2023년 가을, 다이소 전용으로 선보인 VT 코스메틱의 ‘리들샷 100·300 페이셜 부스팅 퍼스트 앰플’은 유통한 지 열흘도 채 지나기 전부터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큰 인기를 얻었다.
이 제품은 마이크로 단위로 제형화 된 ‘시카 리들(CICA REEDLE)’이 피부를 자극해 활성 성분의 흡수를 돕고 병풀 추출물로 진정 효과를 주는 구조로, 저비용이면서도 정식 VT제품에 견줄 만한 효과가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리들샷 라인을 확장해 2차 신제품 12종을 출시했는데, 리들샷 500, 콜라겐 리들샷 S50, 프로시카 리들샷 S50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홈케어 선택폭을 넓혔다.

이와 유사하게, IPKN도 다이소 전용 1차 라인 출시 후 큰 사랑을 받으며 2차 라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지난 2023년 5월 프라이머, 베이스, 블러 팩트 등 9종으로 구성된 1차 라인을 선보였고, 소비자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어서 이를 기반으로 2024년 3월 쿠션, 블러셔, 파우더 등 총 11종으로 확대한 IPKN 2차 라인을 출시하게 됐다.
▲ 큐어소나 글로우 앰플

오라클코스메틱의 큐어소나 래디언스 글로우 앰플은, 다이소몰 온라인 스토어 출시 직후 즉시 매진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피부 광채 개선과 집중 보습 효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좋은 평가를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수분 위주의 산뜻한 제형이 피부에 빠르게 스며들며, 꾸덕하지 않으면서도 피부에 물광을 부여해 데일리 사용에 적합하다는 후기가 많다.
큐어소나의 3종 앰플과 키트는 피부 타입과 고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돼 있다. 이렇게 다양한 제품 라인업이 소비자의 각기 다른 피부 고민에 맞춤형 해결책을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사용자 입소문을 통해 확산됐고, 덕분에 판매 실적이 급격히 증가했다.
닥터오라클코스메틱 관계자는 “큐어소나 제품이 소비자의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퍼졌다”며 “화장품 유통의 중심축으로 떠오른 다이소에서도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 고급 파우더 브러시
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고급 파우더 브러시’는 가격 대비 뛰어난 품질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제품은 우드 손잡이, 인조모로 제작됐으며, 모질이 매우 풍성하고 부드러워 루스 파우더나 압축 파우더를 얼굴에 뭉침 없이 고르게 펴 바를 수 있다.

특히 최근 그룹 올데이 프로젝트 멤버 애니가 사용하는 모습이 공개돼 큰 주목을 받았다. 애니가 해당 브러시로 메이크업하는 장면이 SNS와 팬 커뮤니티에서 빠르게 확산되면서, 긍정적인 사용자 후기가 이어졌다. 이 덕분에 다이소 내 해당 제품은 재고가 빠르게 소진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가성비 좋은 뷰티 아이템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 가격전략 & 로우코스트 구조
다이소가 소비자에게 꾸준히 선택받는 이유는 낮은 단일 가격 체계를 기반으로 유통 단계를 최소화하고 광고나 포장비까지 줄인 운영 방식 덕분이다. 제조사와 직접 대량 거래하면서 중간 마진을 없애고 상품의 공급 단가를 낮춤으로써, 정식 브랜드와 유사한 품질의 제품을 ‘맛보기 가격’에 경험할 수 있게 제공한다.
특히 뷰티 카테고리에서는 VT, IPKN, 손앤박 등 유명 브랜드와 협업해 다이소 전용 라인을 도입함으로써, 브랜드 신뢰성과 가성비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구조를 완성했다.
또한 매월 수백 종의 신제품을 빠르게 교체하는 고회전 전략을 통해, 매장에 갈 때마다 새롭고 기대되는 경험을 제시함으로써 잘파세대를 중심으로 고객 충성도와 재방문율을 높이고 있다.
청년층 사이에서 다이소 뷰티 코너는 단순히 저렴하다는 이유를 넘어, 미용 경험과 실속 있는 소비의 트랜드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저가 브랜드 이상의 합리적 선택과 입소문 마케팅 플랫폼으로서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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