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광복 80주년 맞춰 AI 시대 '주권' 조명 다큐 공개
SK텔레콤(017670)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 '광복 80년, 그리고 보이지 않는 전쟁 : AI 독립'을 13일 자사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국내외 인공지능(AI) 연구개발 사례를 통해 한국 AI 기술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동시에 AI 데이터센터(AI DC) 같은 인프라가 'AI 시대 주권'의 핵심임을 알리는 데 목적을 뒀다.
특히 SKT AI 기술을 활용해 복원한 독립운동가 80인이 함께 부르는 애국가 합창으로 광복 80년의 의미를 되새긴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제작에는 역사학자 김재원 교수, 한국인공지능협회 김현철 회장, 서울대 김건희 교수, 카이스트 명현 교수 등 전문가가 참여했다. 광복의 의미, 대한민국 AI 산업 현황, AI 독립을 위한 인프라 중요성을 쉽게 설명한다.
오상욱 펜싱 국가대표(파리올림픽 사브르 2관왕)가 내레이션을 맡아 몰입도를 높였다.
다큐멘터리는 AI를 단순한 기술이 아닌 국가 주권과 직결된 전략 자산으로 규정한다. AI 기술뿐 아니라 AI DC 같은 핵심 인프라를 보유한 국가만이 '소버린 AI'를 통해 주권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영상에는 SKT의 AI 인프라 강화 노력도 담겼다. 회사는 △동북아 최대 규모 울산 하이퍼스케일 AI DC 구축 △정부 'AI-컴퓨팅 자원 활용 기반 강화' 사업자 선정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정예팀 발족 △B200 GPU 클러스터 '해인' 구축과 GPUaaS 출시 등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애국가 장면에서는 김구 선생, 유관순 열사, 윤봉길 의사 등 독립운동가 얼굴과 음성을 AI로 복원했다. 또 당시 광복 직후 거리에 쏟아져 나온 시민들의 환호 장면을 자연스럽고 생생하게 재현했다.
◆KT, 207억 규모 '국방 5G 인프라 구축' 본격 착수
KT(030200)가 국방부와 '국방 5G 인프라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총 207억원 규모의 첨단 국방 통신망 구축에 들어갔다.

이번 사업은 육·해·공군과 해병 부대에 5G 특화망과 통합관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KT는 △국군지휘통신사령부 대상 공통 5G 코어망 구축 △5G 인프라 통합관제 시스템 도입 △4개군 부대별 5G 인프라 설계·구축 △작전·운영 환경 특화 5G 서비스 적용을 수행한다. 회사는 이번 사업이 향후 국방 5G 인프라 전군 확산의 기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KT는 다년간의 국방 ICT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확장성 높은 5G 인프라를 설계한다. 육군정비창 스마트 지게차, 해군 함대사 탄약고 통합관제체계 등 부대 운영 효율화를 높이는 솔루션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병력 자원 감소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부대 운영 모델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인프라 기반 국방 지원체계 역량을 강화하고, AICT 기술을 활용해 전장 지휘체계 등 국방 IT 영역까지 확장해 '스마트 국방' 구현에 기여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제24회 정보보호 대상' 최고상 수상
LG유플러스(032640)가 국내 정보보호 분야 최고 권위 시상식인 '제24회 정보보호 대상'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받았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이번 대상 수상은 통신사 중 유일하며, 국내 기업 중 2개사만이 받았다. 시상식은 오는 11월에 열린다.
정보보호 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주관으로 매년 정보보호 기술, 서비스, 정책 운영 등에서 뛰어난 성과를 낸 기업과 기관, 개인에게 수여한다. 서류심사, 발표평가, 최종심사 3단계 절차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한다.
LG유플러스는 전사 차원의 보안 전략 수립, AI 기반 악성앱과 피싱 탐지 체계 고도화, 고객 체감형 보안 서비스 확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수상은 통신사업자로서는 16년 만의 쾌거다.
회사는 '보안퍼스트 전략' 아래 보안 거버넌스, 보안 예방, 보안 대응의 3대 체계와 함께 보이스피싱·스미싱 예방 풀패키지를 운영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5년간 정보보호 분야에 7000억원을 투자해 고객 보호 및 보안 경쟁력 강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KT 스튜디오지니, 삼성 TV 플러스에 FAST 12개 채널 오픈
KT그룹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 KT 스튜디오지니가 삼성전자(005930)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서비스 '삼성 TV 플러스'에 신규 채널 12개를 개설했다.

삼성 TV 플러스는 가입·구독 절차 없이 삼성 TV와 모바일 기기 등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서비스다.
이번에 개설한 채널은 국내 드라마 채널 10개, 해외 영화·드라마 채널 2개로 구성됐다. 이로써 KT 스튜디오지니의 국내 FAST 채널은 기존 2개에서 12개로 늘었고, 해외 FAST 채널도 처음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신규 채널에는 '나의 해리에게', '야한 사진관’, '유어아너', '마당이 있는 집', '구필수는 없다' 등 오리지널 드라마가 대거 편성됐다. 이는 KT 스튜디오지니가 자사 오리지널 IP를 FAST 채널에 직접 유통하는 첫 사례다.
또한 KT 스튜디오지니는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주요 해외 시장에 K-콘텐츠 채널을 론칭하며 글로벌 FAST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낸다. 이를 통해 글로벌 광고 시장에 직접 진입하고, 다양한 유통 파트너와 협력을 확대해 K-콘텐츠의 지속적 유통·수익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KT지니뮤직, 지니 회원 공식 투표 '지피셜' 첫 선
KT지니뮤직(043610)이 음악 플랫폼 '지니'에 회원 참여형 공식 투표 프로모션 '지피셜'을 새롭게 오픈했다.

지피셜은 '지니 오피셜'의 줄임말로, 지니 회원 투표를 통해 공식 음악 트렌드를 제시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지니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후보 아티스트를 검증해 선정하는 것이 기존 투표 서비스와의 차별점이다.
투표 결과는 실시간 집계·반영되며, 최종 순위는 투표 80%와 음원 소비 20%를 합산해 결정한다.
첫 번째 주제는 '미리 보는 올해의 음원'이다. KT지니뮤직은 올해 발매된 곡 중 상위 10곡을 후보로 선정했다.
후보 곡은 △골든(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 △너에게 닿기를(10CM) △대시(플레이브) △라이크 제니(제니) △레블 하트(아이브) △모르시나요(조째즈) △시작의 아이(마크툽) △오늘만 아이러브유(보이넥스트도어) △천국보다 아름다운(임영웅) △투 배드(지드래곤)다.
투표는 오는 25일까지 진행된다. 지니 유료회원은 하루 3회, 무료회원은 하루 1회 참여할 수 있다.
최종 1위 곡은 지니 메인 화면과 서울 강남·홍대·동대문 등 주요 랜드마크 대형 사이니지 광고에 노출된다. KT지니뮤직은 이를 통해 팬덤이 ‘최애 아티스트’에게 특별한 선물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 생활밀착 쿠폰 선택 가능한 '쿠폰팩 요금제' 28종 출시
LG헬로비전(037560) 헬로모바일이 고물가 시대 알뜰 소비자를 위한 맞춤 요금제 ‘쿠폰팩 요금제’ 28종을 선보였다. 소비자들은 매월 5000원 상당의 편의점, 마트, H&B스토어, 배달앱, 페이 등 8개 제휴처 쿠폰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요금제는 데이터 무제한 가심비 요금제와 생활밀착 쿠폰 혜택을 결합해 알뜰폰 고객경험을 확장하는 것이 목적이다. 헬로모바일 가입자 중 60% 이상을 차지하는 2040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선호도를 반영한 전략적 상품이다.
쿠폰팩 요금제는 24개월간 매월 5000원 상당 쿠폰을 제공한다. 네이버페이, 신세계이마트, 올리브영, 다이소, CU, 배달의민족, 해피콘(던킨·베라 등), 뚜레쥬르 중 한 곳을 선택해 쓸 수 있다.
요금제는 1GB~일 5GB 구간의 '쿠폰팩 유심 및 단말 요금제' 16종과 7GB~일 5GB 구간에 24개월간 데이터 10GB 추가 혜택을 더한 '쿠폰팩 데이터 더주는 유심 및 단말 요금제' 12종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대표 요금제로는 월 9900원의 '쿠폰팩 유심 1GB'와 월 1만9800원의 '쿠폰팩 데이터 더주는 유심 7GB'가 있다.
가입은 헬로모바일 공식 직영몰이나 전국 대리점에서 가능하며, 가입 후 매월 문자로 받은 쿠폰팩 중 원하는 쿠폰을 선택해 제휴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클립 프로필' 신설·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 정식 출시
네이버(035420)가 창작자 중심 생태계 강화를 위해 '클립 프로필'을 신설하고,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정식 출시했다.

이번 개편으로 도입된 클립 프로필은 창작자의 숏폼 영상, 이미지·텍스트 콘텐츠를 한곳에 모아 볼 수 있는 공간이다. 팔로잉·팔로워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기존 네이버 버티컬 서비스에 업로드했던 콘텐츠를 자동 연동해 편리하게 프로필을 개설·운영할 수 있다.
또 클립은 기존 숏폼 영상뿐 아니라 이미지와 텍스트만으로도 게시할 수 있는 ‘클립 게시물’ 포맷을 새로 지원한다. 이에 따라 패션·뷰티, 플레이스,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분야 창작자 유입이 늘 전망이다.
정식 출시된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창작자가 올린 짧은 리뷰 콘텐츠의 조회수를 기반으로 수익을 정산하는 구조다. 지난해 베타 운영을 거쳐 본격 도입됐으며, 안정적인 수익 환경을 제공해 창작자들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이버는 △클립 플레이스 리뷰 업로드 프로모션 '오늘여기클립' 재편 △스마트스토어 연계 수익 공유 프로그램 '쇼핑 커넥트' △숏폼 제작·수익화 교육 과정 '클립 크리에이터 스쿨' 등 다양한 성장 지원책도 병행한다.
◆카카오쇼핑라이브, 인플루언서 취향기반 플랫폼 '쇼룸' 오픈
카카오(035720)가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카카오쇼핑라이브(카쇼라)에 인플루언서 취향기반 커머스 플랫폼 'ShowRoom(쇼룸)'을 정식 도입했다.

쇼룸은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SNS 등 외부 채널과 연동해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지난해 7월 선보인 '인플루언서 스토어'를 기반으로, 이용자·인플루언서 피드백을 반영해 업그레이드했다.
앞서 카쇼라는 유트루, 쭈언니, 강경민, 최희 등 메가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단일 회차 억대 매출을 올리는 등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용자는 쇼룸에서 인플루언서의 프로필 이미지, 이름, 소개, 연동된 SNS 채널 정보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해당 인플루언서가 큐레이션한 상품과 라이브 콘텐츠를 함께 탐색하고, 구독 기능을 통해 기획전·라이브 방송 소식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
쇼룸은 카카오톡 쇼핑 탭, 카쇼라 라이브 방송·프로모션 콘텐츠,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유튜브 채널 링크 등 다양한 경로로 접근 가능하다.
◆안랩, '2025년 ICT 중소기업 정보보호 지원사업' 공급기업 선정
안랩(053800)이 '2025년 ICT 중소기업 정보보호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이에 자사 보안 제품과 서비스를 도입할 중소기업 수요 기업 모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공동으로 진행하며, 정보보호 컨설팅 및 보안제품 지원과 클라우드 기반 보안서비스(SECaaS) 지원 등 두 분야로 나눠 시행된다.
안랩은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안랩 트러스가드' 50B·70B 모델, 중소기업 전용 SaaS형 보안관리 솔루션 '안랩 오피스 시큐리티' 제품군 3종, 의심 파일 실행 보류 및 샌드박스 분석 서비스 '안랩 MDS agent 관제 서비스',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플랫폼 '안랩 CPP' 내 '안티 멀웨어' 및 클라우드 네트워크 침입 탐지·방지 기능 등 중소기업 특화 보안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요기업 모집은 오는 11월 말까지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중소기업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지역정보보호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안랩은 별도의 상담 페이지를 통해 이번 지원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 대상으로 상세 정보와 상담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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