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DB손해보험 △SGI서울보증 △KB라이프 △iM라이프
◆DB손해보험, T3Q와 'AI 보험 혁신' 맞손
DB손해보험(005830)은 전날 T3Q(티쓰리큐)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보험 업무 혁신을 위해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티쓰리큐는 이번 사업에 데이터 기반 계획, 실행, 평가의 전 비즈니스 과정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활용 비즈니스 혁신 체계인 EDPP(Enterprise Data Processing Platform)를 적용한다. EDPP에는 AI, 통계, 룰 기반으로 데이터를 정보화하는 하이브리드 온톨로지 기술이 탑재돼 있다.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심진섭 DB손해보험 본부장, 박병훈 티쓰리큐 대표 등 양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장기보험 보상청구의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한 온톨로지 기반 AI 기술 공동 개발을 핵심으로 한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장기보상보험 청구 자동화 PoC(개념검증)의 성공적 수행 △성과기반의 공동 대외협력 등을 추진한다.
장기보험 보상청구 자동화는 DB손해보험이 업계 최초로 시도하는 도전적인 사업으로서 장기보험 지급자동화를 위한 첫단계가 될 전망이다. 이번 사업을 위해 국내외 여러 AI 기술 업체를 놓고 선별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티쓰리큐를 PoC 수행사로 선정했다.
◆SGI서울보증, 사잇돌 대출 심사에 'Npay 스코어' 적용
SGI서울보증은 내일부터 사잇돌 대출 심사에 비금융정보인 'Npay 스코어(네이버페이 스코어)'를 활용해 신용평가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사잇돌 대출은 SGI서울보증의 100% 보증을 통해 공급되는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이다. 금리 단층현상 해소를 위한 마중물 역할로 2016년 출시돼 은행,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취급 중이다.

Npay 스코어는 NICE평가정보의 금융정보와 네이버파이낸셜의 비금융정보를 머신러닝 및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이다. 대출 신청고객에게 유리한 목적으로만 활용된다. 이에 따라 금융거래이력 부족으로 자금조달 및 대출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초년생 등 금융 소외계층의 대출문턱이 다소 낮아질 전망이다.
한편 SGI서울보증은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지난 4월 사잇돌 적격 대출조건을 기존 신용점수 하위 30%에서 하위 50%로 개선해 사잇돌 대출 공급대상을 확대했다.
◆KB라이프 '더블업 역모기지 종신보험' 출시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라이프는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은퇴 이후 소득과 질병 리스크를 동시에 대비할 수 있는 신상품 'KB 더블업 역모기지 종신보험 무배당(해약환급금 미지급형)'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시니어 고객의 주요 고민인 노후 소득 부족과 질병 치료비 부담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하이브리드형 종신보험이다. 생애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소득 흐름과 건강보장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KB라이프는 지난 2022년, 보험업계 최초로 '역모기지 종신보험'을 출시했다. 이는 사망보험금을 유동화해 고객이 매달 생활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으로, 당시 독창성과 시장 경쟁력을 인정받아 생명보험협회로부터 6개월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한 바 있다.
이번에 출시한 ‘KB 더블업 역모기지 종신보험’은 기존 보장 구조에 암 보장을 추가해 보장 기능을 한층 강화했다. 이 상품을 가입한 고객이 일반암(기타피부암, 중증갑상선암 이외의 갑상선암, 대장점막내암 제외) 진단을 받은 후 사망할 경우 가입금액의 2배를 사망보험금으로 지급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암 치료비부터 사망 이전의 생활자금까지 폭넓은 보장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iM라이프, GA 대상 '힐링 프로그램' 진행
6일 금융권에 따르면 iM라이프는 법인보험대리점(GA)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주요 GA 대표 대상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2021년부터 이어져 온 iM라이프의 대표적인 GA 커뮤니케이션 행사다. 특히 올해는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GA 대표들의 관심사와 니즈에 부합하는 강연 주제와 연사를 구성하고, 인사이트 중심의 콘텐츠에 감성적 치유와 문화적 취향을 더한 테마형 프로그램으로 실용성과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힐링 프로그램은 대학교수·연구소 소장·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해 △비즈니스 전략 △지식경제 인사이트 △리더십 등 폭넓은 주제를 다뤘다. 하반기에는 △명상 △시음 △시향 등 체험형 콘텐츠를 더해 감성적 만족까지 고려한 차별화된 구성으로 갖춘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iM라이프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GA와의 관계를 한층 공고히 하는 동시에, 실질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상호 성장의 기반을 다져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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