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이하 KAIDA)는 설립 30주년을 맞아 수입차시장의 지난 30년의 다양한 성장과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수입 승용차 연간 신규등록대수는 1995년 6921대에서 지난해 26만3288대로 38배 이상 늘었고,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13만8120대를 기록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같은 기간 KAIDA 회원사는 1995년 8개사에서 2025년 6월 말 기준 23개사로 크게 늘었다. 국내에 판매하는 수입차 브랜드는 15개에서 30개로, 판매모델 수 역시 100여개에서 500여개로 증가하면서 국내 시장 내 소비자 선택의 폭을 확대했다.

이런 성장과 다양성에 힘입어 국내 승용차시장 내 수입차 점유율은 1995년 0.6%에서 지난해 기준 18.3%로 상승했다.
30년간 수 차례의 고비도 있었다.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등 대내외적인 난관과 변화로 인해 시장은 위축되기도 했지만 수입차업계는 이를 극복하며 성장해왔다. 이 시기 KAIDA는 정부 및 관련 기관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업계를 대변하고 모터쇼, 시승회, 가이드북 발간 등을 통해 시장의 활력을 되찾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최근에는 자동차 관련 다양한 포럼, 소비자 인식조사, 산학협력 프로그램 등의 운영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더해 KAIDA는 2009년 자동차산업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수입차 채용박람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KAIDA 학술상, 한국자동차안전학회(KASA) 젊은 과학자상 제정 및 수여, 국내 자동차업계를 함께 이끌어가는 일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긴 호흡의 사회공헌활동도 펼쳐오고 있다.
KAIDA는 올해 30주년을 맞아 엠블럼 제작과 함께 '혁신과 다양성으로 여는 미래'를 슬로건으로 채택하고 △소비자 인식조사 △사진 공모전 △학술대회 KAIDA 특별세션 △기획 통계 발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변화와 성장을 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정윤영 KAIDA 부회장은 "수입차는 자동차 산업 및 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선택지를 제공해왔다"며 "지난 30년간 국내 자동차시장을 구성하는 중요한 한 축으로 공고히 자리한 만큼 국내 자동차시장의 더 큰 성장과 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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