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지난 6월 전년 동기 대비 급감한 가운데 한국이 중국에 이어 수주 2위를 차지했다.
4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56만CGT(표준선 환산톤수·84척)로 전년 동기 대비 81% 감소했다.
이 중 한국은 105만CGT(18척·41%)를 수주해 137만CGT를 거머쥔 중국(50척·53%)에 이어 수주량 2위를 차지했다.

척당 CGT는 한국이 5만8000CGT, 중국이 2만7000CGT로 집계됐다. 한국이 중국보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2배 많게 수주했다는 의미다.
지난달 말 기준 세계 수주 잔량(남은 건조량)은 전월 말 대비 158만CGT 감소한 1억6374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9682만CGT(59%), 한국 3542만CGT(22%) 등의 순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11포인트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0.42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000㎥ 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억55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300만달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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