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수출기업, 중동전쟁·관세 여파 '이중고'…산업계 위기감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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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미국발 관세 전쟁에 더해 이스라엘과 이란 간 무력 충돌까지 겹치면서 우리나라 산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현지에 진출해있는 국내 기업들의 직접 피해는 물론 이란이 원유 물동량의 핵심 경로인 호르무즈 해협 봉쇄 가능성까지 언급하자 산업계에선 '오일쇼크'를 우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고조되는 중동 전운에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불확실성과 관세 여파까지 더해지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국내 산업계가 또 다시 예측 불가능한 '시계 제로' 상황에 놓이게 됐다.

17일 산업계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이란 공습에 따른 중동발(發) 지정학적 리스크가 유가 불안정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을 야기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이란의 무력 충돌이 격화하면서 최근 국제유가가 10% 이상 치솟으며 배럴 당 70달러 대를 돌파했다.

이스라엘과 이란의 무력 충돌이 이어질 경우 국제유가가 더 치솟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쟁이 더 확대될 경우 호르무즈 해협 봉쇄 등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시장에서는 이란이 주요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거나 이곳을 지나는 유조선을 공격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호르무즈 해협은 중동 원유를 실은 유조선이 반드시 지나야 하는 필수 경로로 우리나라의 경우 원유의 70%, LNG의 30% 이상을 중동에 의존하고 있어 해협 봉쇄가 치명적이다. 투자은행 JP모건은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되거나 무력 충돌이 중동 전역으로 확대되면 심각할 경우 유가가 배럴당 13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이 경우 유가가 100달러를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중동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원가에서 기름값 비중이 높은 항공과 정유, 그리고 발전업 등은 불이익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유가가 오르면서 정제마진이 급등해 단기적으로는 업황 개선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원유 도입 비용이 증가하면서 부담이 커지는 문제가 있다. 국내 해운 및 항공업계는 유가 상승에 따라 비용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국내 선사들은 두 국가 간 전쟁이 확산해 호르무즈 해협이 폐쇄될 경우를 대비해 우회 노선을 검토하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제조기업 역시 해상운임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겪을 수 있다. 해상 운임료 상승은 TV, 냉장고 등 부피가 큰 가전업계는 해상운임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수요부진으로 수익성이 둔화한 상황에서 해상 운임료 상승으로 물류비가 급등해 이익이 감소할 경우 실적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국제유가 변동성이 커지게 되면 에너지 가격 상승에 취약한 국내 경제 구조상 관세에 이어 수출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 원가 상승에 따른 제조 비용 부담에 수출경쟁력 악화는 곧 수익성 악화로 부정적인 영향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

여기에 미국발 관세 전쟁도 악재다.

미국은 외국산 철강 및 알루미늄을 사용한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도 50%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고율 관세 대응에 나서야 하는 한국 가전업체들은 비상이 걸렸다. 미국이 자동차 관세도 추가 인상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는 만큼 한국 주력 수출 산업에 부담이 더욱 가중되는 상황이다. 도널드 트럼프 2기 출범과 함께 시작된 관세 전쟁과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스라엘-이란 갈등으로 중동지역 정세의 불안정이 고조되면서 국내 산업계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는 평가다.

무력 충돌이 이어지면서 현지 판매지점이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은 지난 주말 현지 주재원과 가족 전원을 요르단으로 이동시키고 재택근무로 전환했다. 삼성전자는 자체 비상 대응 매뉴얼에 따라 주재원 보호 및 상황별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이고 LG전자 역시 주재원 전원 철수를 완료한 상태로 직원의 안전을 위해 모니터링과 비상 연락망을 가동하고 있다.

중동 지역의 정세 불안이 고조되자 정부는 '중동 사태 긴급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며 수출기업 피해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 국제 유가가 상승하는 등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자 정부가 국내경제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 논의에 나섰다.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중심으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지속하고 상황별 대응계획을 즉각적으로 조치할 계획이다. 수출입·물류 영향 최소화를 위해 중동지역 수출 피해기업 유동성 지원, 중소기업 전용 선복 제공 등 지원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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