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보조금 전쟁 재점화… SKT 해킹 이후 가입자 쟁탈전 가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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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 여파로 이동통신 시장의 가입자 유치 경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마이데일리 DB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 여파로 이동통신 시장의 가입자 유치 경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유통망에서는 고액 보조금이 다시 등장했고, 방송통신위원회는 현장 단속에 나섰다.

1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휴대폰 집단상가 등 유통 채널에 40만원대의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을 지급했다. 지난주 60만~70만원대 리베이트에 이어 2주 연속 방송통신위원회의 과열 기준선인 30만원을 초과했다.

이에 방통위는 지난달 26일과 28일 두 차례 통신 3사 임원을 불러 과열 영업 자제를 권고했으며, 30일부터는 현장 실태 점검에 착수했다. 방통위는 한 달간 이용자 불안을 자극하는 과대 광고와 차별 지원금 지급 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현장에서는 점검 여파로 보조금 경쟁이 일시적으로 소강 상태를 보였지만, 유심 교체 속도가 빨라지면서 신규 영업 재개 시 다시 과열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SK텔레콤의 유심 교체율은 현재 57%를 넘었고, 이르면 이달 중순부터 신규 영업이 재개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해킹 사고 이후 40만명 이상 가입자가 이탈한 상황에서 고객 방어에 집중하고 있다. 영업 재개 후에는 점유율 회복을 위한 공세적 마케팅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달 22일부터 단통법이 폐지되면, 보조금 상한이 사라지고 통신사 자율에 따른 지원금 책정이 가능해지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통신 3사는 이에 대비해 내부 마케팅 전략을 전면 재조정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보조금 경쟁이 과열되면 이용자 차별, 출혈 경쟁 등 부작용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AI 인프라 등 미래 사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통사 입장에서는 마케팅에 과도한 재원을 투입하기 어려운 구조이기도 하다.

방통위 관계자는 “현재도 단통법은 유효하며, 이용자 차별은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이라며 “현장 점검 결과에 따라 필요 시 사실조사로 전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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