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최태원 SK 회장, SKT 해킹 대국민 사과… “고객 신뢰 회복에 모든 것 걸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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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서울 중구 SKT 타워에서 열린 유심 정보 유출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사과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고로 고객과 국민에게 큰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 SK그룹을 대표해 사과드린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7일 서울 중구 SKT 타워에서 열린 해킹 사고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최 회장은 직접 대국민 사과에 나서며 보안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과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보보호혁신위원회 구성을 약속했다.

최 회장은 “이번 유심 해킹 사고로 인해 많은 고객들이 불안과 불편을 겪었고, 이에 대해 SK그룹을 대표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사고 이후 고객들에게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점도 경영진 모두가 뼈아프게 반성하고 있다”며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해 사고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 회장은 보안 강화 대책의 일환으로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에서 보안 체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해당 위원회는 SK그룹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설치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룹 전반의 보안 체계 재정비와 투자 확대를 통해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사고는 단순한 기술적 문제가 아니라 그룹의 존립과 직결된 중대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보안 문제를 단순히 IT(정보통신기술) 부서의 영역이 아닌 경영 전반의 핵심 과제로 삼고 대응하겠다”고 언급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서울 중구 SKT 타워에서 열린 유심 정보 유출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하지만 고객 사이에서 제기된 위약금 면제 요구에 대해서는 명쾌한 답을 내놓지는 못했다.

그는 “이사회가 논의 중인 사안”이라며 “이용자 형평성과 법적 문제를 함께 검토해야 해서 이사회의 논의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신뢰는 SK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이자 앞으로도 변치 않을 존재 이유”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고객 신뢰 회복에 모든 것을 걸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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