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내수·바이오 부진에 3분기 영업이익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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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이 3분기 매출 7조4,395억원, 영업이익 3,465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3분기 매출 7조4,395억원, 영업이익 3,465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 CJ제일제당

시사위크=김지영 기자  CJ제일제당이 국내식품사업과 바이오 부문에서 아쉬운 성과를 거뒀다. K푸드 열풍으로 글로벌식품사업에서는 선전했다.

CJ제일제당이 3분기 매출 7조4,395억원, 영업이익 3,465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0.3% 올랐으나 영업이익은 15.9% 하락했다.

대한통운을 제외한 매출은 4조5,326억원으로 1.9%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2,026억원으로 25.6% 하락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이 0.4% 오른 2조9,840억원, 영업이익이 4.5% 오른 1,685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내수 부진과 원가 상승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5,286억원)에서 고전한 영향이다.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1조4,554억원을 기록했다. K-푸드 열풍이 계속되는 가운데 만두, 가공(냉동·상온)밥, K-Street Food 등 글로벌전략제품이 9% 성장했다.

해외 권역 중 유럽에서 13% 성장세를 보인 것이 가장 눈에 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부터 유럽 전역에서 사업 확장을 추진한 결과, 3분기 말 기준 유럽 내 27개국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일본은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4%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미주는 만두와 피자를 기반으로 매출이 3% 증가했다. 오세아니아는 주요 유통채널로 판매 제품을 확대하며 매출이 5%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8.4% 감소한 9,794억원, 영업이익은 71.9% 감소한 220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알지닌, 핵산 등의 시장 경쟁 심화와 유럽 내 라이신 시황 부진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하락했다”며 “천연 조미소재인 '테이스트앤리치(TasteNRich)'는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며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생산 원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은 다소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피드앤케어부문은 매출 5,692억원과 영업이익 120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하락과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높은 기저 부담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는 분석이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도 글로벌전략제품을 중심으로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지속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웨이브’를 이끌 수 있도록 글로벌 사업 진출을 가속화하는 한편, 사업 포트폴리오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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